사회



제주 등 남부 시간당 30㎜ 강한 비...호우특보

제주도 호우주의보…시간당 20㎜ 내외
경남 남해안은 시간당 5㎜ 미만 오는 중
서울 등 전국 곳곳도 1㎜ 미만 약한 비
비 오후 중 계속…내일까지 이어질 듯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제주도를 중심으로 호우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중부지방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는 오후 중에도 비가 계속되겠다. 


특히 남해안의 경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비는 내일(28일)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27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제주도에는 시간당 20㎜ 내외의 강한 비가, 경남 남해안에는 시간당 5㎜ 미만의 비가 내리고 있다. 


서울·경기도와 강원 북부, 전남 남해안에는 시간당 1㎜ 미만의 약한 비가 오거나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제주도(제주도 산지·제주도 동부·제주도 남부)의 경우 이날 오전 9시부터 호우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전라남도(고흥군·보성군·여수시·광양시·순천시), 경상남도(창원시·하동군·통영시·사천시·거제시·고성군·남해군), 부산광역시에는 이날 오전 4시부터 호우예비특보가 발표됐다.


이날 비는 오후까지 전국 곳곳에서 이어지겠다.


서울·경기도와 강원 영서, 충남 북부에는 이날 낮 12시까지 비가 오겠고, 오후 6시까지는 경기 북부와 강원 영서 북부를 중심으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그 밖의 중부지방에는 오후 6시까지 약하게 비가 내리거나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북상하는 정체전선에 동반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이날 낮 12시부터 오후 3시 사이에는 전남과 경남으로, 오후 3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는 전북과 경북으로 비가 점차 확대되겠다.


특히 기상청은 남해안의 경우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상청은 "낮 12시 전후부터 남해안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 내외의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면서 "짧은 시간 동안 강한 비가 내리면서 하천이나 계곡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겠으니, 산간이나 계곡 등의 야영객들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비는 내일(28일)까지 이어지겠다.


28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충북·남부지방 50~150㎜(많은 곳 경남 해안 200㎜ 이상), 강원도(영서 북부 제외)·충남·제주도 30~80㎜(많은 곳 제주도 남부 및 산지 150㎜ 이상), 서울·경기도·강원 영서 북부·울릉도·독도·서해5도 10~40㎜다.


이날 낮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면서 전날보다 1~3도 낮겠다. 


이날 낮 최고기온은 23~29도가 되겠다고 기상청은 예측했다.


한편 이날 일부 해안과 해상에선 바람이 강하게 불겠다.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를 넘거나 해수욕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겠다. 


또 남해상과 제주도 해상에는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전 해상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고 기상청은 예상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