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통계청, 뉴스 빅데이터 통계서비스와 연계…편의성 제고

통계청,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 서비스 실시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통계청은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를 22일부터 통계데이터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한다고 21일 밝혔다.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수집한 뉴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제와 농축수산물 부문에 대한 키워드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또 해당 키워드에 대한 통계 자료를 국가통계포털(KOSIS)·마이크로데이터 통합 서비스(MDIS)·통계지리정보(SGIS) 등 통계 서비스에서 검색할 수 있다.

 

통계청은 경제 분야와 농축수산물 관련 뉴스를 수집하고, 형태소 분석 및 키워드 간 관계망 분석을 한 후 자체 구축한 부문별 용어 사전을 활용해 정제한 키워드 분석 결과를 주간 단위로 제공할 계획이다.

 

뉴스 빅데이터 분석 결과인 뉴스 키워드를 클릭하면 국가통계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 관련 통계자료들의 검색 결과를 자동으로 연계해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예를 들어 지난 11~17일 분석 결과를 보면 경제 분야에서는 코로나19, 고용, 부동산,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키워드들이 사회적 현안이었다. 농축수산물 분야에서는 배추, 인삼, 한우, 감자 등이 뉴스를 통해 많이 언급됐다.

 

통계청은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에 인지실험 기법을 활용해 개인용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모두에 최적화된 서비스 화면을 제공하고 있다.

 

통계청은 "모바일테스트베드에서 다양한 모바일기기 간의 호환성 검정을 실시해 스마트폰 기종에 상관없이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