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기업인 10명 중 8명 "디지털 전환 위해 AI 집중 투자"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국내 기업인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전환)을 위해 집중 투자할 분야로 인공지능(AI)을 지목한 것으로 나타났다.

EY한영 전략 특화 컨설팅 조직 EY-파르테논은 지난달 기업 최고경영자(CEO)와 임원들을 초청해 개최한 'EY한영 신년 경제전망 세미나' 참석자 2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응답자의 79%는 '향후 2년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가장 집중적으로 투자할 분야'(중복 응답)에 AI를 지목해 1위로 집계됐다. 이어 클라우드(52.1%), 사물인터넷(IoT)(32.5%)을 꼽았다.

EY-파르테논은 동일한 질문을 전 세계 CEO 등 경영인 1001명(한국 미포함)에 질의한 결과 글로벌 기업들은 IoT(66.8%)를 가장 많이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AI는 64.1%, 클라우드는 60.8%를 차지했다.

국내 기업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하기 위한 투자 방식과 전략을 올해부터 전면 재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2년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실현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선택했던 투자 방식'을 묻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 67.8%는 '내부 역량·부서 강화'를 선택했다. 2위를 차지한 파트너십·JV(조인트벤처)를 선택한 응답자는 15.7%에 불과했고 인수합병(M&A)도 14.3%에 그쳤다.

'향후 2년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실현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선택할 투자 방식'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파트너십·JV(38.5%)에 대한 선호도가 1위를 차지했다. M&A(29%)를 주요 투자 방식으로 구상하고 있는 기업인 비중도 15%포인트 뛰었다.

'내부 역량·부서 강화'를 앞으로도 활용할 것이라는 기업인은 26.6%에 불과했다. 선호도가 40%포인트 넘게 감소한 것이다.

EY-파르테논은 "기업들이 그동안 '내부 투자'에 의존했으나 앞으로 외부에서 필요한 역량을 수혈하는 투자 방식으로 전략을 다시 짜고 있다"며 "특히 자산 규모 5조원 이상 대기업의 경우 M&A보다 리스크가 낮은 파트너십·JV 선호도가 평균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