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안철수 "야권 후보단일화 후 국민의힘과 합당"

국민의당 安대표, 국민의힘 합당 추진 공식화
'통합선대위→합당→범야권 대통합' 3단계 제시
단일후보로 선출 안되더라도 합당하나? "그렇다"
'윤석열 아바타' 與공세에 "민주가 드루킹 아바타"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인 안철수 당대표가 16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야권 단일후보 선출을 전제로 국민의힘과의 합당 추진을 공식화했다.

안 대표가 지난해 12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후 국민의힘과 합당 계획을 공개석상에서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야권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경선 여론조사를 하루 앞두고 안 대표가 승부수를 띄운 것이라는 분석이 정치권에서 나온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야권 대통합의 진정성을 확인시켜드리기 위해 저는 야권단일 후보가 되어 국민의힘과 통합선거대책위를 만들어 야권 대통합의 실질적인 기반을 다지겠다"며 "야권 구성원 전체를 통합의 용광로에 한데 모아 녹일 수 있는 중요한 첫 번째 과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장이 되어, 국민의당 당원동지들의 뜻을 얻어 국민의힘과 합당을 추진하겠다"며 "양당 합당의 기반 위에서 3단계로 범야권의 대통합을 추진함으로서 정권교체의 교두보를 반드시 놓겠다"고 했다.

안 후보는 "제가 서울시장이 되면 윤석열 총장과 함께 제 3지대의 다른 길을 갈 것이라는 이야기가 공개적으로 나오니 기가 찰 일"이라며 "단일화 자체가 통합인데 2번, 4번 갈라치며 전체 야권의 결집을 방해하는 일은 이제 없어져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제가 단일 후보가 되면 국민의힘을 버리고 윤석열 총장과 제3지대를 따로 만들어 야권을 분열시킬 것이라는 가짜뉴스는 말끔하게 사라지기를 바란다"며 "야권의 책임있는 모든 분들은 이간계로 상대방을 불신하고, 야권 전체의 경쟁력을 깎아내리는 짓을 중단해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우리는 한 몸이고 원팀이다. 저는 단일 후보가 되면 통합선대위를 통해 반드시 승리하고, 연립시정을 완성하고, 범야권 대통합을 추진하는 밀알이 되겠다"며 "더 큰 2번을 반드시 만들어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정권 교체의 교두보를 놓는데 저의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다짐했다.

안 후보는 "이번 선거 승리를 통해 정권교체의 교두보를 놓고, 더 많은 사람과 세력이 정권교체라는 하나의 목표를 위해 결집해야 한다"며 "안철수의 승리는 야권 전체의 승리다. 정권교체를 염원하는 모든 분들을 단일대오를 만드는 출발점이다. 한 치의 불안감 없이, 안철수를 믿고 선택해 주시면 된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그러면서 "반드시 단일 후보가 돼 기필코 본선에서 승리하겠다"며 "서울시정을 혁신하고, 정권교체를 위한 더 크고, 더 단단한 집을 짓겠다"고 약속했다.

 

안 후보는 회견을 마친 후 합당 추진 관련 국민의당 당원 동의 여부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당원들의 동의를 구해서 합당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서울시장에 당선되지 않을 경우 합당 추진 여부에 대해선 "제가 단일후보가 되든 안 되든, 단일후보가 제가 되지 않더라도 단일후보가 당선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고 정권교체를 위해 모든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씀드려왔다"고 대답을 대신했다.

단일후보로 선출 안 되더라도 대통합을 위해 합당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예, 그렇다"고 답했다.

비슷한 취지의 거듭된 질문에도 "저는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놓고, 조건을 놓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어떤 경우가 되더라도 제가 단일후보 되든, 되지 않든, 서울시장 선거에서 야권이 승리하기 위해 모든 힘을 다할 것이고 그리고 또 야권 대통합을 이뤄서 야권이 분열하지 않고 대선을 치러 반드시 정권교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단일화 직후 국민의힘 입당을 묻는 질문에는 "지금 제가 4번으로 이번 선거에 임하는 이유가 야권 전체가 위해서다"라며 "저는 이번 선거의 책임을 묻고 민주당을 선거기간 내내 추궁할 수 있는 반면, 지난 정부와 지난 시정에 책임있는 분은, 모든 자료를 지금 민주당이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하나씩 터뜨리며 요구할 것"이라고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어 "이번 서울시장 선거 목적은 (내년)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위한 것"이라며 "과연 10년 전 사람이 서울시장이 되어있는 상황에서 대선을 치르는 것이, 과거 이미지를 갖고 대선 치르는 것이 정권교체에 유리할지, 아니면 제가 당선돼 미래의 이미지를 갖고 대선을 치르는게 좋은 선택인지 야권 지지자들이 분명히 판단할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는 '윤석열 아바타냐'는 여권의 공세에 대해서도 "민주당이 지금 드루킹 아바타 아닌가"라고 맞받았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