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지하철 5호선 하남검단산역까지 간다…27일 3개역 개통

5호선 연장 사업 완료…강일역·하남시청역·검단산역 개통
하남시청역에서 잠실역까지 30분, 강남역까지 50분 걸려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서울 지하철 5호선이 상일동역을 지나 하남검단산역까지 연결된다. 

21일 국토교통부는 상일동역과 검단산역을 연결하는 서울 도시철도 5호선 연장 사업(하남선 사업, 5개역)을 마무리하고 오는 27일 완전 개통한다고 밝혔다.

현재 상일동역-미사역-하남풍산역까지 개통(작년 8월)된 상태다. 이번에 하남시청역-하남검단산역까지 개통하게 됐다. 또 상일동역과 하남풍산역 사이의 강일역도 개통함에 따라 하남선 사업 전 구간 5개역을 모두 개통하게 됐다.

이로써 하남시(하남시청역 기준)에서 잠실역까지 30분, 강남역까지는 50분 내에 진입이 가능해져 수도권 동부지역의 교통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하남선은 지난 2014년 8월 착공해 6년 7개월 동안 추진됐다. 사업비는 총 9810억원이 투입됐다.
 
하남검단산역을 기준으로 평일 오전 5시30분(출발기준)부터 다음날 오전 0시6분(도착기준)까지 운행된다. 차량은 기존 5호선과 동일한 8칸짜리 전동차가 다닐 예정이다.

이용요금은 기존의 지하철을 이용할 때와 같이 교통카드를 사용할 경우 기본요금 일반 1250원, 청소년 720원, 어린이 450원이다.

국토부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별도의 개통행사를 진행하지 않는 대신, 개통 상황과 이용 정보를 지역 주민들에게 안내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에 하남선의 모든 구간이 개통되면서, 수도권 동부지역에 빠르고 편리할 뿐 아니라 친환경적인 철도 서비스가 제공된다"며 "지역주민들께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