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하늘 나는 택시, 2035년엔 대구까지 날아간다"

정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기술로드맵 확정
3단계 구분해 목표 설정…초기·성장기·성숙기
2035년 성숙기엔 비행가능 거리 300㎞ 예상
안전성 확보 기술 우선 개발 등 5개 추진전략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5년 후인 2025년이면 하늘을 나는 택시가 상용화 돼 서울 한강 상공을 오갈 수 있게 되고, 15년 후인 2035년에는 서울에서 대구까지 이동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31일 제32차 경제중앙대책본부에서 관계부처 합동(국토교통부·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중소벤처기업부·기상청)으로 마련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기술로드맵'을 상정해 의결했다고 밝혔다.

도심항공교통(UAM)이란 도심 내에서 개인용 비행체를 통해 제공되는 신개념 교통체계를 의미한다.

미국과 유럽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도심지역 인구과밀화로 인한 교통체증과 환경문제 해결수단으로 UAM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6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정책적 지원에 나서고 있고, 대기업을 비롯한 업계의 참여노력이 활발한 상황이다.

이날 확정된 기술로드맵은 지난해 6월 발표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의 후속조치로, UAM을 교통수단으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핵심기술 확보전략을 담고 있다. 

기술로드맵은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해 실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만들었다. 기술로드맵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안전성·사회적 수용성이 확보될 경우 기술개발을 통해 교통수단으로서의 경제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우리 정부는 UAM 시장을 초기(2025~2029년), 성장기(2030~2034년), 성숙기(2035~) 등 주요 3단계로 구분해 목표를 설정했다.

정부는 2035년 성숙기가 되면 배터리 용량 증대와 기체 경량화에 힘입어 비행가능 거리가 300㎞(서울~대구 정도)로 증가하게 되고, 속도도 2025년 150㎞/h에서 300㎞/h로 빨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자율비행, 야간운항, 이착륙장 증설에 따른 노선 증가와 기체양산체계 구축에 따른 규모의 경제효과가 요금현실화로 이어져 교통수단으로서의 대중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부는 '안전성·수용성·경제성·지속가능성·상호발전' 5가지를 핵심 목표로 두고 기술 개발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승객 안전성 확보 기술 최우선 개발 ▲교통수단으로서 국민들의 수용성을 증대하는 친화기술 확보 ▲경제성 확보를 위한 양산·유지관리 상용기술 마련 ▲지속가능성을 이끄는 기술·생태계 구축 ▲기술교류 확대 등을 주요 추진전략으로 마련했다.

국토부 김상도 항공정책실장은 "UAM은 아직 실현되지 않은 시장이지만 기존 항공분야와는 달리 주요 선진국들과 경쟁 가능한 새로운 시장이며 도전"이라며 "우리나라 항공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 만큼 새로운 기술로드맵이 원활히 추진 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의 적극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