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정 총리 "일반 국민 백신 접종 첫발…75세 이상 적극 참여"

"국제적 백신여권 도입 논의에 적극 참여해달라"
"소방공무원 국가직 1년…처우 나아지도록 최선"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75세 이상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것과 관련해 "병원이나 시설에 계신 분이 아닌, 일반 국민을 위한 예방접종이 드디어 첫발을 뗀다"며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중, 75세 이상은 전체의 8%가 채 못되지만, 사망자는 전체의 74%를 차지하고 있어 치명률이 매우 높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자녀분들께서는 이번 접종을 연로하신 부모님께 드리는 백신효도라고 생각해달라"며 "자녀분들이 시간을 내어 부모님을 도와드릴 수 있도록 각 지자체에서는 주말에도 접종센터를 최대한 운영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어르신들께서도 코로나19의 두려움에서 벗어나 스스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백신 접종에 적극 참여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또 정 총리는 이번 달에 스마트폰에서 예방접종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인증앱을 공식 개통한다며 "접종을 마치신 분들이 생활 속에서 불편함이 최소화되도록 구체적 활용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또한, 국제적인 백신여권 도입 논의에도 적극 참여해 국민들께서 보다 편리하게 국내·외를 오가실 수 있도록 미리미리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정 총리는 "오늘은 소방공무원의 신분이 국가직으로 전환된 지 정확히 1년이 되는 날"이라며 "정부는 앞으로도 소방인력을 차질없이 충원하고, 소방공무원의 처우가 지금보다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소방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재난과 코로나19에 맞서 국민 안전을 지키는 데 계속 힘써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