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렌터카·분양권도 팔아요"…라방에 꽂힌 식품·유통업계

판매자와의 쌍방향 소통 가능하고 저렴한 가격에 제품 구매 매력↑
지난해 식품업계 시범 도입 후 유통·뷰티·패션 등 다양한 영역 확대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처음에는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언택트) 소비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시범적으로 도입했는데 생각보다 소비자들의 반응도 좋고 판매 대박을 기록하면서 지금은 제품 판매를 위한 주요 채널과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오프라인 판촉 행사를 진행하지 못해 대안으로 찾은 라이브 커머스(라방)가 판매 대박을 기록한 뒤 이제는 정식 판매 채널로 자리잡은 모습이라고 최근 상황을 전했다.

9일 식품·유통업계에 따르면 라방은 비대면 판매 방식이지만 판매자와 쌍방향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쇼호스트 등 판매자가 제품을 소개하며 일방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하는 홈쇼핑과 다른 점이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판매하는 도중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판매자가 이를 답변해줄 수 있다.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버튼 몇 번만 누르면 될 정도로 편리하다. 라이브 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할인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라이브 커머스는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으로 오프라인 판촉 행사를 진행하지 못하는 식품업체들이 지난해부터 적극 도입했고 일부 업체는 준비한 물량을 상회하는 판매고를 올리기도 했다.

이후 라방에 대한 관심은 유통·뷰티·패션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렌터카 판매를 비롯해 분양권 판매까지 판매 물품도 다양해졌다. 과거 홈쇼핑에서 판매되던 모든 물품이 라방에서 판매되고 있다.

티몬은 지난달 매주 목요일마다 오피스텔 등 주거 상품을 판매하는 '티몬홈라이브'를 론칭하고 매주 목요일 오후 다채로운 주거 상품을 판매키로 했다. 티몬홈라이브는 지난해 10월 티몬이 진행한 오피스텔 라방의 연장선 격으로 기획됐다.

당시 티몬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오피스텔 분양 시장이 불황을 맞으면서 라이브커머스라는 해결책을 제시했다. 첫 방송 이후 건설사와 부동산 분양업체로부터 관련 문의가 쇄도했다. 이런 반응에 힘입어 티몬은 정규 운영을 결정했다.

인터파크는 자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인터파크TV'를 통해 '아이오닉5 장기렌터카' 라방을 지난달 진행했다. 이를 위해 인터파크는 신한카드의 디지털 스튜디오 '확신제작소'와 함께 '확신Live' 코너를 신설했다.

라방에서는 전기차 아이오닉5와 제네시스 GV70 등이 판매됐다. 인터파크는 향후 '확신Live' 코너를 통해 다양한 라이브 커머스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자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뷰티업계도 라방을 통한 판매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올리브영은 뷰티 전문 모바일 생방송인 올라이브를 기존 월 2회에서 주 1회로 2배 늘리기로 했다. 올라이브를 시청하는 고객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고려됐다.

 

올리브영은 기초, 색조화장품 등 뷰티 중심이었던 라방 상품을 올해 헬스 부문으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차별화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며 뷰티 전문 방송을 넘어 'No.1 헬스앤뷰티 라이브'로의 입지를 다진다는 포부다.

식품업계는 올해도 라방을 통한 판매 대박 행진 사례를 이어가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지난달 25일 자사 제품인 올반 옛날통닭을 앞세워 라방을 진행했고 누적 판매량 20만개를 돌파했다.

출시 5개월 만에 10만개가 판매된 올반 옛날통닭은 첫 라방을 기점으로 일 평균 5000개 이상 팔리며 누적 판매량 20만개를 넘어섰다. 라방이 제품 판매를 가속화시켜 20일 만에 10만개가 추가로 판매된 것이다.

파리바게뜨와 배스킨라빈스는 지난해 카오커머스가 운영하는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을 통해 크리스마스 제품과 굿즈를 선보이며 90분만에 4만 세트, 11억원 어치를 판매하기도 했다.

비슷한 시기 롯데리아, 엔제리너스, 크리스피크림 도넛이 함께 진행한 라방에서는 2만5000개에 달하는 버거세트, 반미 샌드위치세트,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세트 등이 판매됐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됨에 따라 판매자와 쌍방향 소통을 할 수 있는 라방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졌다"며 "완판 사례가 다수 나옴에 따라 더욱 많은 기업이 라방을 통한 판매 전략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