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지금 밀리면 끝"…유통 '최저가 전쟁' 롯데마트도 합류

롯데마트, 500개 생필품 가격 대응·포인트 5배 적립
온오프라인 가릴 것 없이 '최저가 경쟁' 확전 양상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유통업계의 최저가 전쟁에 롯데마트가 합류하면서 주요 업체들의 참전이 모두 결정됐다. 

쿠팡이 '무료 로켓배송'으로 총성 없는 전쟁을 시작했고, 이마트가 '최저 가격 보상 적립제'로 맞불을 놨다. 여기에 마켓컬리와 이베이코리아도 참여했다. 이어 롯데마트도 즉각 대응에 나섰다. 최저가 전쟁으로 발발한 유통업계의 주도권 싸움이 심화되는 모양새다.

14일 롯데마트는 오는 15일부터 500개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생필품 최저가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또 오프라인 매장에서 '롯데마트 고(GO)' 앱 스캔 결제 시 해당 물품에 대해 엘포인트(L.POINT)를 5배 적립할 방침이다. 엘포인트는 500개 상품 구매 시 자동 적립되며, 앱을 통해 발급된 전자영수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롯데마트는 대형마트들의 가격 정책상 생필품의 가격차가 크지 않고 가격 비교에 대한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일자별 실시간 가격 대응이 아닌, 대형마트의 행사 단위인 주 단위로 가격 대응을 하기로 결정했다.
   
롯데마트는 고객들이 500개 생필품을 타업체와 비슷한 수준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까지 추가로 적립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쇼핑 시 매번 가격 비교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재우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더는 것은 물론 더 큰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다양한 유통 채널들 사이에서 가격에 대한 고민 없이 쇼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쿠팡은 와우 멤버십 회원이 아니더라도 로켓배송상품을 무료로 배송하기 시작했다. 이번 이벤트는 기간 한정 이벤트라고 밝혔지만 그 기간이 언제까지인지는 따로 언급하지 않아 쿠팡의 e커머스 시장 폭격이 본격화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쿠팡이 나서자 경쟁업체들의 발걸음도 빨라 졌다. 이마트는 지난 8일 최저 가격 보상 적립제를 시행했다. 이마트가 지정한 특정 제품이 쿠팡·롯데마트몰·홈플러스몰의 동일 상품, 동일 용량을 비교해 더 비싸면 그 차액을 'e머니'로 적립해준다. e머니는 이마트 매장에서 앱을 통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마켓컬리는 기본 채소, 과일, 수산, 정육, 유제품과 쌀, 김 등 60여가지 식품을 1년 내내 가장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EDLP(Every Day Low Price) 정책을 발표했다. 주요 온라인 마트의 동일 제품을 매일 모니터링하며 가격대를 파악하고, 상품 판매 가격에 반영해 최저가를 책정한다.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G마켓과 옥션은 이달 18일까지 마트 뷰티 상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하는 ‘메가세일’을 진행한다. 카테고리별로 전 고객 대상 20%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식품관에서는 1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5000원까지, 생활·주방관과 생필품·뷰티관에서는 2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만원 할인 받을 수 있다.

네이버는 최근 스마트스토어 거래액을 지난해보다 50% 가량 키워 25조원까지 끌어올리고, 5년 뒤엔 스마트스토어 숫자를 100만개까지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판매자 사로잡기에 나섰다. 지난 8일 네이버는 '빠른 정산' 비율을 배송완료 다음날 90%에서 100%로 확대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