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미 연준, 이르면 올해 말 자산매입 축소 돌입"

CNBC "다음주 FOMC서 논의"
"늦여름, 초가을에 공식 발표"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코로나19 사태에서 경기 충격을 줄이기 위해 시작한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줄이려고 준비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7일(현지시간) 미국 CNBC는 지난 몇 주 동안 연준 관계자들의 발언으로 볼 때 다음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또 연준이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자산매입 축소 궤도에 오를 수 있다고 전했다.

현재 연준은 경기부양 목적으로 매달 1200억달러의 자산을 매입하고 있다.

연준 관계자 적어도 5명이 최근 테이퍼링 논의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시사했다.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로버트 캐플런 댈러스 연은 총재, 랜들 퀄스 연준 부의장,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등이다.

메스터 총재는 4일 "경제가 계속 개선되고 있고 우리는 데이터를 통해 목표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며 "우리는 자산매입 프로그램과 금리를 포함한 전반적인 정책 기조와 관련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논의가 이뤄져도 실제 테이퍼링 발표는 몇달 후인 늦여름이나 초가을쯤 이뤄질 것으로 CNBC는 전망했다.

모든 건 경제 회복세에 달려있다. 최근 일자리 증가 속도와 실업률 감소세는 연준 전망과 대략 일치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연준은 테이퍼 탠트럼(긴축 발작)을 우려해 금리 변화 논의는 시간을 두고 할 것으로 보인다고 CNBC는 전했다. 2013년 벤 버냉키 연준 당시 의장이 테이퍼링을 시사하자 채권 금리 급등을 포함한 테이퍼 탠트럼이 발생한 바 있다.

연준 내부에는 당시 테이퍼링과 금리 인상 시기를 적절하게 구분하지 못해 테이퍼 탠트럼이 발생했다는 시각이 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연준은 이번에는 테이퍼링 과정을 거친 후에야 금리 인상을 논의한단 점을 분명히 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퀄스 부의장은 지난달 "FOMC가 다가오는 회의에서 자산매입 속도 조절 계획을 논의하는 게 중요해질 것"이라며 "대조적으로, 금리 변화 논의 시점은 멀었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