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인사이드



'토스' 비바리퍼블리카, 작년 매출 7천808억원…전년대비 100% 상승

[파이낸셜데일리 이정수 기자]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작년 연결기준 매출이 7천808억원을 기록했다.


31일 비바리퍼블리카 공시에 따르면 재작년(3천898억원) 대비 100% 증가한 수치다. 토스는 이로써 3년 연속 매출 2배 성장 기조를 이어갔다.


결제부문을 담당하는 토스페이먼츠가 지난해 구글, 지마켓글로벌, 우아한형제들, 컬리 등 대형 e커머스와 손잡고 매출을 키운 덕분이다. 작년 토스의 머천트 부문 매출은 재작년보다 153% 증가한 5천513 억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작년 영업손실은 1천796억원으로 재작년 대비 약 1천70억원 증가했다. 토스는 "결제 부문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평생 무료송금제 도입으로 인한 수수료 수익 감소, 토스증권 등 사업 초기 계열사들의 실적이 반영된 것이 주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토스증권 손실 780억, 토스뱅크 손실 358억원 정도가 실적에 반영됐다. 토스는 수익의 95%를 은행 등 금융회사에서 벌어들이는 기업간거래(B2B) 사업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각 금융사는 토스 플랫폼을 통해 더 많은 고객에 노출하고, 고객은 신용대출, 카드 등을 더 유리하게 선택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 초 본격적으로 성장한 '비바리퍼블리카 베트남'이 현지에서 300만 월간 활성이용자를 확보하고 최근 토스 앱을 통한 신용카드 발급과 소액대출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해외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고.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인도 등 5개 동남아 국가에 지난해 9월 토스 앱을 출시하고 초기 이용자 확보에 나서고 있다. 이달 초 싱가포르에 설립된 법인은 향후 동남아 진출의 전초 기지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토스 관계자는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