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FD진단] 한은, 역대급 5%대 물가상승률 지속 전망...기준금리 또 오르나?

이승헌 한은 부총재, 6‧7월에도 물가상승률 지속 예상
4‧5월 이어 7월에도 3번 연속 기존금리 인상할지 관심

 

[파이낸셜데일리 송지수 기자]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5%대를 넘어선 가운데 한국은행은 이달과 다음 달에도 이같은 물가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이 4월과 5월 두 달 연속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한데 이어 오는 7월에도 추가적으로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이란 전망이 대세다.

 

3일 이승헌 한은 부총재는 서울 태평로 한은 본관에서 개최된 물가 상황 점검회의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달 5%를 상회한데 이어 6월과 7월에도 5%대의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5월 전년 동기 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4%로, 2008년 8월 5.6%를 기록한 이후 13년 9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에어지 가격의 상승세가 계속된 데다 국제식량가격까지 오르면서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가 크게 상승한 영향이 컸다.

 

이 부총재는 “국제유가와 국제식량가격이 높은 수준을 지속하는 가운데 최근 거리두기 해제 등으로 수요측 압력이 더욱 커지면서 물가상승 확산세가 이어질 수 있다”며 “물가의 높은 오름세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중장기 물가안정 기조가 흔들리지 않도록 경제주체의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분간 물가 오름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되는 만큼 한은이 기준금리를 추가 인상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앞서 한은은 고(高)물가 대응 차원에서 지난 4월과 5월 두 달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15년 만에 처음 있었던 일이다.

 

물가 상승세가 심상치 않은 만큼 오는 7월에도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은 높은 상황이다. 만약 한은이 7월 기준금리를 올리면 3연속 인상으로 사상 유례가 없는 경우에 해당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