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민의힘 "물가 대책, 당정협의 요청 반영…물가안정 역량 집중"

유류세 인하폭 7~12월까지 37% 확대...하반기 대중교통 신용카드 소득공제율 80%로
가스요금 인상 최소화...철도·우편·상하수도 등 공공요금은 동결 기조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여당이 유류세 인하, 전기·가스요금 인상 최소화 등 당정 협의를 통해 강력히 요청했던 사항들이 전격 반영됐다고 자찬했다.

 

국민의힘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19일 정부가 첫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어 유류세 인하폭 확대 등 민생물가 안정 대책을 발표한 것과 관련한 서면 논평에서 "정부가 오늘부터 경제관계장관회의를 '비상경제장관회의'로 전환해 민생물가 안정 대책을 발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이날 고유가에 따른 서민 부담 경감 조치로 유류세 인하 폭을 7월부터 연말까지 법에 허용된 최대한도인 37%까지 확대해 석유류 판매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하반기 대중교통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을 80%로 높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전기와 가스요금은 인상을 최소화하고, 이외 철도·우편·상하수도 등 공공요금은 동결 기조를 이어가기로 했다.

 

양 대변인은 이같은 대책의 내용을 거론, "당정은 민생물가 안정을 경제 정책의 최우선으로 한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 한다"면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물가안정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북한에 의해 피격된 국민의 죽음앞에 '진상규명보다 민생이 중요하다'며 국민의 생명도, 민생도 지키지 못하며 국민을 우롱하는 민주당에 이제 대응할 시간이 없다"고 힐난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