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코트라, 도미니카 수교 60주년 기념 '비즈니스 파트너십 포럼' 열어

한-중미 FTA 가입·온실가스 감축사업 협력방안 등 논의

 

[파이낸셜데일리 박목식]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한국과 도미니카공화국 간 수교 60주년과 공사 창립 60주년을 맞아 도미니카공화국 산토도밍고에서 '비즈니스 파트너십 포럼'을 개최했다.

 

21일 개최된 이번 포럼에는 이인호 주도미니카공화국 대사, 빅토르 비소노 도미니카공화국 산업부 장관 등 양국 정·재계 인사 100여명이 참가해 양국의 미래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도미니카공화국의 한-중미 자유무역협정(FTA) 가입과 온실가스 감축사업 협력 방안 등이 집중 논의됐다.

 

도미니카공화국은 지난해 11월 우고 리베라 외교부 경제차관 방한을 통해 우리 정부에 한-중미 FTA 가입 의사를 전달한 바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현지 산업계의 FTA 관련 의견 수렴 현황과 추진 전략 등이 소개됐다.

 

또한 밀라고라스 데 캄프 도미니카공화국 환경부 차관과 도밍고 마티아스 경제개발부 지역개발차관이 참석해 도미니카공화국의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이행방안을 공유하고, 한국 투자 진출 기업과 함께 양국의 협업 전략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양국 기업과 관계기관 간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회도 개최됐다. 양국 기업 30여개사가 참가한 이번 상담회는 ▲ 미국의 니어쇼어링(생산시설의 인근 지역 배치) 강화에 대응한 중미 생산 진출 ▲ 페데르날레스 신공항, 태양광 발전단지 등 도미니카공화국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 수주 ▲ 현지 대형 소비재 유통망과의 파트너십 등을 주제로 진행됐다.

 

김상순 코트라 중남미지역본부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중미지역의 지정학적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2050 탄소중립 전략의 중요한 파트너로 부상하고 있는 중미지역과의 무역 확대와 온실가스 감축사업 협업을 위해 미래지향적인 경제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