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한수원, 카자흐스탄원자력과 원전 도입 협력 업무협약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카자흐스탄 국영기업이 신규 원전 도입을 위해 한국수력원자력과 손을 맞잡았다.

 

한수원은 2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카자흐스탄원자력(KNPP)과 카자흐스탄 신규 원전 도입을 위한 포괄적인 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앞으로 신규 원전 개발과 원자력 기술 적용, 인력 양성, 주민 수용성 등의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MOU 체결식에는 KNPP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해 원전 산업계 시찰을 위해 방한한 카자흐스탄 에너지부 차관 등이 함께했다.

 

한전은 "KNPP가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의 의지에 따라 지난해 9월부터 카자흐스탄 내 원전 건설 가능성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최대 2천800MW(메가와트) 규모의 신규 원전 2기 건설을 위한 제안서를 3분기 내 대통령에게 제출하기 위해 준비 중이며 오는 2029년 공사 시작, 2035년 건설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수원은 2019년 KNPP에 1천MW와 1천400MW급 원전 2기 건설을 위한 가격 기술제안서를 제출한 뒤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한수원은 "내일(29일) 카자흐스탄 에너지부 차관 일행이 현재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기 등을 둘러볼 예정"이라고 귀띔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