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삼성금융사, 각 회사별 신(新)CI 발표...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 삼성카드

삼성 금융사, 7월부터 기존 오벌마크 제외한 새로운 CI 사용
MZ 세대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명함도 함께 론칭
삼성 금융BI와 신CI 적용에 대한 본격적인 사내외 소통 진행

 

[파이낸셜데일리 정경춘기자] 지난 4월 「삼성금융네트웍스(Samsung Financial Networks)」라는 BI(Brand Identity)를 신규 론칭한 삼성 금융 협업체가 7월 1일 각 사별 신CI 발표와 함께 새로운 명함 론칭 등 New 삼성 금융으로의 '새로운 출발(Grand Open)'에 본격 나선다.

 

□ 삼성 금융사 CI 30년 만에 교체

 

삼성 금융사들은 기존의 오벌마크를 제외한 새로운 국·영문 CI(Corporate Identity)를 7월 1일 공개했다.

 

1993년 3월 삼성 CI가 론칭된 이후 삼성전자가 먼저 CI개선 작업을 진행하여 레터마크를 도입하였으며 금융사들도 공동 BI 개발과 함께 각사 CI를 교체하였다.

 

신규 금융사 CI는 예전 로고에 비해 둥글고 부드러운 느낌을 소문자와 친근한 폰트로 시각화하였고 금융BI와 같은 Look & Feel로 젊고 유연한 '삼성 금융'의 이미지를 강조하였다.

 

CI 변경에 따라 삼성 금융사들은 '삼성 금융 디자인 가이드북'을 제작·배포하고 가이드북 기준에 맞춰 옥외 간판과 홈페이지 등의 BI 및 CI 교체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생명과 화재, 증권, 자산운용의 본사가 있는 서초 사옥과 금융사 공동 연수 시설인 서초동 소재 삼성금융캠퍼스의 옥외 간판들은 7월 1일 교체를 완료 했다.

 

이외에도 전국에 산재한 삼성 금융사들의 입주 건물 간판, 대고객 안내장, 사내 각종 지류 서식과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서의 신CI 적용은 7월 이후부터 사별 상황에 맞게 순차적으로 이뤄지게 된다.

 

또한 삼성 금융사들의 자회사와 해외지사 등에 대한 CI변경 작업도 7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자회사의 경우 각사 상황에 따라 기존 CI유지와 변경 등을 유연하게 적용하기로 했으며 해외지사의 경우 기존 오벌마크를 바로 대체하기 보다 사별 판단에 따라 1~2년간의 병행 사용을 통해 점차 대체할 계획이다.

 

□ MZ 세대 니즈 반영한 다양한 형태 명함 선보여

 

「삼성금융네트웍스」는 삼성 금융의 새로운 변화와 젊은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새로운 명함도 선보였다.

 

명함은 개인의 개성을 중요시하는 MZ 세대 임직원들의 니즈를 파악해 적극 반영했다.

 

기존 흰색 명함을 통해 깔끔함을, 새로 추가한 파랑 명함을 통해 신뢰성과 금융전문성을, 노랑 명함을 통해서는 따듯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추구하였으며 녹색 명함에서는 ESG와 사회공헌적 성격을 강조하는 등 삼성 금융BI의 4가지 서브 컬러를 적극 활용 하였다.

 

가로형 하나였던 명함 레이아웃도 세로형을 추가하여 임직원 개인의 취향에 맞춰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가로형 명함의 경우 왼쪽 하단의 빈공간에 회사별 서브브랜드를 추가로 선택해 넣을 수 있도록 했다.

 

삼성 금융사는 명함 디자인 개발에 앞서 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했으며 이에 따라 개발된 시안들의 레이아웃, 색상, 재질 등에 대하여 설문 URL을 발송해 디자인 선호도를 조사했다.

 

또한, 점심시간 주요 식당 등에서 오프라인으로 투표판을 설치해 직원들의 니즈를 반영해 최종안을 도출한 명함을 선보였다.

 

□ 사별 CI변경과 함께 본격적인 삼성 금융BI 적용을 통한 소통 시작

 

「삼성금융네트웍스」는 이번 국영문 신CI 발표와 함께 지난 4월 론칭한 삼성 금융BI도 지속 홍보할 예정이다.

 

끊임없는 변화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경쟁과 협력은 필수인 상황에서 삼성 금융의 협력과 시너지 창출을 위한 대표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삼성금융네트웍스」를 적극 홍보, 소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7월 '삼성 금융BI'의 본격적인 적용을 알리는 광고 캠페인, 유튜브와 SNS 채널을 통한 홍보, 그리고 삼성 금융사 임직원과 관계사에 소통하기 위한 컨텐츠와 가이드를 제작, 배포할 예정이다.

 

삼성 금융 관계자는 "삼성 금융은 새로운 BI와 CI를 통해 기존 삼성의 신뢰와 안정적 이미지에 젊고 유연한 이미지를 추가하여 '새로움'을 부여하였다"며 "향후 「삼성금융네트웍스」는 금융사 간의 시너지와 전문성을 제고하고 금융 생태계를 확장한다는 비전과 의지를 지속 실천해 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