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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경영평가 4년 연속 B등급…감점요인은 ‘소비자보호’

윤창현 의원 금융위로부터 자료 제출받아
“인사 공정성 회복·감독 방식의 혁신 최우선 과제 삼아야”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금융감독원이 경영평가에서 4년 연속 B등급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계량 지표 기준 금융소비자 보호와 사회적 가치 구현에서 감점을 받았다.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창현(국민의힘) 의원이 금융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해 경영 평가에서 외부 민간위원 4명으로부터 평균 82.86점으로 최종 B등급을 받았다. 이로써 금감원은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 연속 B등급을 받은 셈이다.

 

금감원은 2015년에는 A등급, 2016년과 2017년에는 각각 C등급을 받은 바 있다.

 

금융위는 2009년부터 외부 인사로 구성된 별도의 위원회를 통해 금감원에 대한 경영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최고 S등급(100점~95점)부터 A등급(95점 미만~85점), B등급(85점 미만~75점), C등급(75점 미만~65점), D등급(65점 미만~60점), E등급(60점 미만)으로 나뉜다.

 

지난해 경영 평가에서 계량 지표의 경우 금융소비자 보호와 사회적 가치 구현에서 각각 2.04점, 1.42점이 감점 처리됐다.

 

비계량 지표의 경우 주요 사업 부문에서 100점 환산 시 금융 관련 국제 협력이 72점, 금융 감독 서비스가 78점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경영관리 부문에선 조직‧인사‧재무 관리가 68.6점, 혁신‧소통이 71.9점으로 점수가 낮았다.

 

금감원은 경영 평가 등급에 따라 성과급이 차등 지급되는 만큼 B등급을 기준으로 평가상여금을 직원의 경우 급여의 127%, 임원의 경우 62%를 지급할 계획이다.

 

금감원의 개인당 평균 평가상여금 지급액은 2017년 644만원, 2018년 550만원, 2019년 580만원, 2020년 549만원, 2021년 643만원이었다.

 

윤 의원은 “금감원은 금융사의 건전성 감독과 소비자 보호를 위한 감독 서비스 제공 기관”이라며 “이복현 금감원장은 금감원 인사의 공정성 회복과 감독 방식의 혁신 등을 최우선 과제로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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