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2023년 업무보고

감사관, 인재개발원, 여성아동정책관, 복지건강국 2023년 업무보고
경상북도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조례안 신속 처리

 

[파이낸셜데일리 박미화 기자]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최태림)는 제337회 임시회 기간 중 2.2(목) 상임위 회의를 열고 소관 부서인 감사관, 인재개발원, 여성아동정책관, 복지건강국의 2023년도 업무보고를 청취했다.

 

감사관 소관 업무보고에서 박영서 의원(문경) 간부공무원의 하위직에 대한 갑질 사례를 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으며 김희수 의원(포항)은 현재 시행중인 청렴도민감사관제도가 일반 도민들에게 홍보가 부족하며 이에 대한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했으며, 특히 사회단체 등에 지급하는 보조금 부분에 외부감사제도를 도입하여 보조금 집행이 제대로 될 수 있도록 당부했다.

 

인재개발원 소관 업무보고에서 황명강 의원(비례)은 현재 착공한 인재개발원이 사이버교육에 맞는 시설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고 공직자들에게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여성아동정책관 소관 업무보고에서 김원석 의원(울진)은 지역아동센터 근무자들의 근무시간 및 수당 등 처우개선 방안과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통합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임기진 의원(비례)은 소방서에서 24시간 119아이돌봄센터를 80시간의 교육이수만으로 운영하는데 전문성이 결여된 것 같아 우려스럽고 공공에서 심리치료인력 확보를 위해 노력해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최태림 위원장(의성)은 여러 여성관련 연구결과에 따른 예산확보에 노력해줄 것과 그동안 소외되어왔던 청소년관련 정책과 예산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복지건강국 업무보고에서는 황명강 의원(비례)은 의료취약지역에 소아청소년과의 필요성과 및 그에 따른 지원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희수 의원(포항)은 6.25참전용사들에 대해 참전수당을 올려 최소한의 예우를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원석 의원(울진)은 도내 사회복지 급식관련 시설에서 영양사가 없이 급식하는 시설이 많이 있다며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달라며 당부했다. 박영서 의원(문경)은 경상북도 밑반찬 지원 사업은 부족한 예산으로 밑반찬이 너무 부실하다는 민원이 많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추경에 예산 증액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 했으며 행복도우미 사업의 계약직 직원들의 고용안전을 보장해달라고 했다.

 

경상북도 노인복지회관 건립계획에 대하여 최태림 위원장(의성), 박영서 의원(문경), 김희수 의원(포항)은 도청신도시 노인복지회관 건립에 대한 좀 더 면밀한 계획수립과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