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스마트팜 기업 올레팜, 딸기 신품종 홍희 전용실시권 계약 체결

농업회사법인 헤테로와 ‘홍희’ 및 그 외 품종에 대한 전용실시권 설정계약

 

[파이낸셜데일리 이정수 기자] 스마트팜 전문 기업 올레팜은 지난 7일 농업회사법인 헤테로 최이영 대표이사와 딸기 신품종 ‘홍희’ 및 그 외 품종에 대한 전용실시권 설정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계약으로 올레팜은 ‘홍희’에 대해 대한민국(Indoor Farm에 국한) 및 사우디아라비아, UAE(아랍에미리트연합국), 카타르 및 쿠웨이트 등을 포함한 중동지역과 중앙아시아를 대상지역으로 하는 전용실시권을 10년간 보유하게 됐다.

 

또한 이 계약에는 홍성군에 올레팜의 해외 프로젝트를 위한 딸기 육묘시설을 양사 협력을 통해 조성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어, 올레팜의 중동지역 스마트팜 사업 진출이 앞당겨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레팜 마이클 안 대표이사는 “본 계약을 통해 국산 딸기의 중동지역 수출에 지름길이 생겼다.”며 “앞으로도 헤테로는 우수한 품종을 연구해 선보이고 올레팜은 스마트팜 기술을 통해 해당 품종의 양산체계를 마련하는, 양사 간 효율적 분업체계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전혔다.

 

올레팜이 전용실시권 설정계약을 체결한 ‘홍희’는 농업회사법인 헤테로가 7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국산 신품종 딸기로, 평균 당도가 15브릭스 내외로 일반 딸기 품종(11~12브릭스)보다 당도가 높다. ‘홍희’는 청포도 같은 청량한 맛과 복숭아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올레팜은 코오롱글로벌의 지분투자가 이루어진 스마트팜 전문 업체로, '딸기와 연어'라는 시장성 높은 두 먹거리에 대한 생산기술 개발을 통해 신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한국·일본산 프리미엄 딸기 주력 수출시장 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신선 딸기 수출액'은 2021년 한화 약825억원(63,476천 달러)에 달하고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10%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어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