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DL이앤씨, 올해 첫 해외수주… 3271억 규모 러시아 정유공장 사업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DL이앤씨가 올해 첫 해외 수주 성과를 올렸다.

DL이앤씨는 러시아 석유기업인 가즈프롬네프트와 모스크바 정유공장 현대화 사업에 대한 가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수주금액은 3271억원으로 90일 내에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러시아 모스크바 남동부에 위치한 모스크바 정유공장에 수소첨가분해공장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DL이앤씨가 설계·조달·시공감리까지 단독으로 수행한다. 준공 예정 시기는 2024년 하반기다.

모스크바 정유공장은 2013년부터 총 3단계로 두 개의 증류공장 증설을 포함한 현대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사업이 마지막 3단계에 해당한다. 신설 공장은 기존 정유공장 시설과 연결해 천연가스와 석유화학 혼합물을 받아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이용해 등유와 디젤을 생산한다.

DL이앤씨는 지난 2014년 러시아에 처음으로 진출했다. 그동안 가스와 석유화학공장 등의 설계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러시아 플랜트 사업에 특화된 기술 표준과 현지화 요건, 지리적 특수성 등을 만족시킬 기술력과 노하우를 축적했다.

이번 사업까지 포함해 가즈프롬네프트가 발주한 3개의 프로젝트를 잇따라 수주하면서 러시아의 메이저 발주처로부터 사업수행능력을 인정 받게 됐다. 아울러 1990년대부터 진출한 유럽과 일본의 EPC(설계·조달·공사)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게 됐다.

유재호 DL이앤씨 유재호 플랜트사업본부장은 "러시아는 석유 매장량이 풍부해 플랜트 사업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며 "러시아의 추위 등 악조건 속에서도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독보적인 위상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