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농민 죽여 기업만 살리냐, 이춘희 세종시장 사퇴하라"

마을 원주민 50여명, 세종산단 지정 철회 집회
세종시 "산단 취소 있을 수 없다" 단호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세종 국가 스마트산업단지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농민들의 집회가 30일 오전 세종시청 앞에서 열렸다

 집회를 주도한 측은 원주민들로 구성된 '세종국가산업단지 주민대책위원회'다. 약 50여명이 피켓과 현수막을 들고 구호를 외치며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만만한 게 농민이냐", "수백년 삶의 터전 잃고 어디로 가나", "원주민 무시하는 이춘희는 사퇴하라", "농민 죽여 기업만 살리냐", "기업엔 온갖 특혜, 원주민은 각자 도생" 등 1시간 동안 구호를 외치며 이춘희 세종시장 면담을 요구했다.

국토교통부는 2018년 8월 세종시 연기면 와촌리 등 2개 마을을 스마트산업단지 예정지로 발표했다. 하지만 산업단지 발표 전 차관급 공무원, 시의원, 외지인들이 땅을 사거나 조립식 주택(벌집) 수십 채를 짓고, 나무를 심는 등 투기 행위로 몸살을 앓아 왔다.

급기야 지난 19일 경찰은 세종시청, 세종시의회 등을 전격 압수수색하는 등 공무원과 연관성 등을 수사 중이다.

그러자 산업단지에 강제 편입된 와촌리 등 2개 마을 원주민은 주민과 대화 한 마디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산업단지 지정 해제를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오옥균 세종국가산업단지 주민대책 위원장은 "평생 농사일을 하던 우리가 고향을 떠나 무엇을 해서 먹고 살 수 있는지 시간이 갈수록 불안하고 두렵다"며 "평생 고향에서 살아온 70, 80대 노인이 다른 곳으로 이주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살라는 것은 죽으라는 말과 같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산단 발표 9개월 전부터 개발 정보를 어디서 들었는지, 외지에서 투기꾼들이 마을 빈집, 공터 등을 닥치는대로 사들였다"며 "불과 3~4주 만에 살지도 않는 벌집 수십 채를 짓고 외지인 소유 땅에 갑자기 나무가 심어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성토했다.

또 "보상 예정가는 현시세보다 턱없이 부족하고, 주변 지역 땅값은 현재 보상 예정가의 3~6배까지 올라 사실상 원주민들의 삶은 송두리째 뽑혀 쫓겨 나가는 판"이라며 "이런 일련의 일들이 조용하던 시골 마을을 쪼개 놓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청와대는 문재인 정부 철학에 맞게 수백년을 이어온 마을 공동체를 해체하고 농민 일자리를 빼앗는 산단은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산단 주변지역에 투기를 일삼은 LH직원과 공무원을 철저히 조사해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세종시는 "스마트국가산단 지정 철회는 있을 수 없다"는 방침이 확고하다. 배원근 세종시 산업입지과장은 "일부 일탈들(세력) 때문에 국가 정책이 바뀔 수 없으며 지정 취소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지난 3월15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기본 설계를 착수했고 오는 10월 국토부에 사업을 신청해 2023년 보상, 2024년 공사 착수, 2027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주민과 갈등을 해결하고 여론을 최대한 수렴하는 등 주민과 소통하겠다"고 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