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노형욱 "공공·민간 재건축, 양자택일 문제 아냐"

인사청문회 앞둔 국토부 장관 후보자, 첫 출근
"부동산 투기 근절, 여야 입장 다르지 않을 것"
"주택시장, 중요한 전환점…주거안정 우선 과제"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노형욱 국토부장관 후보자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재건축 문제에 대해 공공이냐 민간이냐 하는 식의 양자택일 문제는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 장관으로서 가장 중요한 과제로는 국민의 주거안정과 부동산 투기근절을 꼽았다.

노 후보자는 19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이 같이 말했다. 노 후보자는 "많은 전문가들이 전망하듯 주택시장은 상당히 중요한 전환점에 있다고 판단한다"며 "장관으로 일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국민의 주거안정, 부동산 투기근절 두 가지를 최선의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토부 혼자 풀 수 있는 과제는 아닌 만큼 각 부처, 지방자치단체, 국회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2·4 공급대책 등 정부의 주택대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지 여부에 대해서는 "여러 분들의 얘기를 들어야 하는 만큼 미리 말씀드리기는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구체적인 사안은 청문회를 통해 밝힐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 이후 부동산 시장은 민간 재건축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공공 주도 개발 후보지로 선정된 지역들에서조차 민간 개발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아져 공공 주도의 각종 공급 대책이 표류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노 후보자는 "공공주도와 민간건설이 양자택일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며 "2·4공급대책도 기존 대책의 한계점을 돌파하기 위해 윈윈하자는 정신이 담겨 있다. 진심을 가지고, 국민을 눈앞에 두고 생각한다면 절충점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날 서울시를 포함한 5개 지자체가 공시가격을 동결할 것과 공시가격 결정권한을 지자체로 이양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노 후보자는 "부동산 시장이 안정돼야 한다는 점과 투기가 없어져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여, 야, 지자체 공히 같은 입장일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 충분한 대화와 소통을 통해 합리적 방법을 찾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주로 재정과 정책조정, 공공기관정책 분야에서 일해 오면서 부동산 문제를 포함한 국토부 정책 전반에 대해 어느 정도는 이해하고 있다"며 "구체적 실무에 대해서는 우려가 있는 것으로 알지만 많은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가며 합리적으로 풀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