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2040년 전국 2시간대 이동…출퇴근은 30분대로

교통연구원,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안 발표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2040년에는 국민 10명 중 8명이 고속철도 등을 이용해 2시간대에 전국 어디든 이동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전국 평균 통근시간은 40분대에서 30분 초반대로 단축된다.

한국교통연구원은 21일 온라인 공청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2021~2040) 국가기간교통망계획(안)'을 발표했다.

2020년 기준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철도를 이용해 주요 도시를 2시간대에 이동할 수 있는 인구 비율은 52.8%다. 이 비율이 2030년엔 64.2%, 2040년엔 79.9%까지 높아진다.

고속철도는 기존 경부선, 호남선의 거점 역들을 중심으로 지방 도시를 상호 연결하는 철도 고속화 사업을 추진한다. 광역 철도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주요 거점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연결하고, 일상 교통수요를 처리해 통근시간을 단축할 계획이다.

국가 간선도로망도 완성돼 30분 내 IC에 접근 가능한 시/군 비율도 높아진다. 2020년 89.3%, 2030년 89.9%, 2040년 98.1%의 추이를 나타낼 전망이다.

대도시권 혼잡 완화를 위해 수도권 외곽순환 고속도로망을 조기에 완성하고, 대도시권 대심도 지하도로를 건설해 도심 내 도로 혼잡도도 해소할 계획이다.

글로벌 이동권 보장, 지역 균형발전 지원, 국가 교류 활성화 등을 위해 공항 인프라도 확충한다. 가덕도 신공항, 울릉 공항 등 소형 공항 개발과 관련한 내용이 계획안에 담겼다.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을 공급해 출퇴근 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겠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2020년 4개 노선인 BTX(Bus Transit eXpress), 간선급행버스(BRT, Bus Rapid Transit)는 2030년 50개, 2040년 70개까지 확충한다. 복합환승센터를 확대 구축해 환승거리 180m, 환승시간 3분 미만이 가능해지도록 할 예정이다.

친환경 자동차, 수소 열차, 수소 트램, 친환경 선박 등 친환경 모빌리티 보급도 확대한다. 자율주행차, 드론, 도심항공교통(UAM) 등 첨단 교통수단의 개발 및 보급도 지원한다.

자동차 중심의 교통환경을 사람을 최우선으로 하는 환경으로 전환해 자동차 사고 사망자를 줄이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지난해 5만9000명 수준인 인구 10만명 당 자동차 사고 사망자를 2030년 3만명, 2040년 4000명까지 줄인다는 계획이다.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은 미래 국가교통의 방향 설정을 위해 수립하는 교통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지난 2000년 1차 계획이 세워진 이후 두 번째다.

연구원은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수립 연구' 최종안을 마련한다. 국토부는 이 최종안을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 국토계획평가 및 전략환경영영향평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거쳐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을 확정, 고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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