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랑·인천 역세권·빌라촌 8곳, 1만여세대 아파트 단지 탈바꿈

국토부, 도심공공주택복합개발 4차 후보 선정
서울 중랑 5곳, 인천 제물포·부평 3곳 낙점
우선분양가액 시세比 69.4%…수익률 24.0%p↑
1~3차 후보지 38곳 중 12곳 10% 이상 동의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정부가 4차 '도심 공공주택 복합개발' 사업 후보지로 서울 중랑구 5곳과 인천 3곳을 선정했다. 서울 중랑구 역세권과 빌라촌, 인천 제물포와 부평구 노후지역이 아파트 단지로 바뀔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위클리 공급계획 브리핑을 통해 4차 선도사업 후보지를 발표했다. 서울 후보지는 중화동 중랑역·면목동 사가정역·면목동 용마산역·면목동 용마터널·면목동 상봉터미널 인근 5곳이다. 인천에서는 미추홀구 도화동 제물포역·부평구 십정동 동암역·부평구 굴포천역 인근이 후보지가 됐다.

정부는 앞서 3월31일 1차 후보지로 영등포구·금천구·은평구·도봉구 등 21곳, 지난달 14일 2차 후보지로 강북구·동대문구 등 13곳, 지난 12일 대구와 부산 4곳을 선정한 데 이어 이번에 4차 후보지를 낙점했다.

이번에 선정된 8곳 후보지에는 약 1만1600 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번 후보지를 포함한 2·4대책 관련 후보지는 모두 22만8400여 가구의 신축 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후보지는 서울 중랑구, 인천 미추홀구와 부평구에서 제안한 81개 후보지 중 도심복합사업 후보지 60곳을 검토해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되지 않은 나머지 52개 후보지는 입지 요건, 사업성 등을 추가 분석하는 등 사업추진 여부를 지속 검토하기로 했다.

중랑역세권의 경우 인접한 중랑천 생태공원화 사업과 연계해 쾌적한 도심공간을 조성하고, 주거·상업·문화 기능집약 고밀개발로 역세권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2012년 재개발 해제 이후 9년간 별도 개발없이 노후화되고 있는 면목동 저층주거지는 공공이 사업에 참여해 인센티브로 사업성을 개선한다. 용마산 인접 입지를 활용해 동부지역에 쾌적한 주거 지역거점을 조성할 계획이다.

제물포역세권은 우수한 입지에도 2010년 재정비촉진구역 해제 이후 개발이 이뤄지지 못한 노후·저밀지역을 적극 활용한다. 위축된 지역상권을 재정비하고 노후밀집·슬럼화된 주거환경을 개선해 원도심 기능을 회복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다.

4차 후보지 8곳에 대한 사업효과를 분석했더니 용도지역 상향 등 도시계획 인센티브를 통해 재개발 등 기존 자력 개발로 추진하는 것보다 용적률이 평균 76%포인트 상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세대도 도시규제완화 및 기반시설 기부채납 완화로 구역별 평균 약 396세대(37.8%)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우선분양가액은 시세 대비 평균 69.4% 수준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토지주 수익률도 평균 24.0%포인트 높아진다. 토지주의 평균 분담금도 기존 사업 대비 약 26.4% 감소할 전망이다.

앞서 선정한 후보지에서는 주민 설명회 및 동의서 확보 절차 등 후속조치가 진행되고 있다. 1~3차 후보지 38곳 중 12곳에서 예정지구지정요건인 10%의 주민동의를 얻었다. 특히 은평구 증산4, 수색14구역은 본지구 지정요건인 3분의1 동의를 초과 확보했다.

후보지들은 사업 여건이 열악한 저밀이용지역이거나 정비사업 해제 이후 수십년간 방치된 지역들이다. 여기에 공공이 참여해 사업성을 높아주면서도 주민들이 선호하는 민간 브랜드 건설이 가능한 점이 호응을 이끌어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김수상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2.4대책 관련 지역주민들의 높은 호응을 바탕으로 예상보다 많은 물량의 사업 후보지가 빠른 속도로 발굴되고 있다"며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해 빠르게 주택을 공급하고 주거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