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폭염에 전력 수요 급증 전망…"차질 없는 전력수급 추진"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전력수급 상황 점검
선제적 점검 및 추가 예비자원 확보도 당부
내달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 발표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올 여름 무더위로 전력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정부는 차질 없는 전력수급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이 한국전력 전력기반센터에서 전력수급 관리를 위한 준비 상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 점검은 올해 7월5일부터 9월17일까지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기간 시행에 앞서 진행됐다.

전력유관기관들은 현장 회의에서 여름철 안정적인 전력수급 운영을 위한 기관별 대책과 준비 상황을 보고했다.

한국전력거래소는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 한국전력은 노후변압기 등 계통설비 운영대책을 각각 발표했다.

 

발전 6사는 발전설비 안정운영 계획, 한국가스공사는 천연가스 안정공급 전망 및 계획을 공유했다. 전기안전공사는 전력수급 안정화 지원 대책, 에너지공단은 에너지 절약 및 홍보 방안을 각각 설명했다.

주 실장은 올해 여름철은 평년보다 무더울 것으로 보이며, 최근 국내 경기 회복에 따른 산업생산 증가 등을 고려하면 올 여름 전력 수요는 지난해보다 많을 것으로 전망했다.

주 실장은 폭염 대비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대응과 경제 회복을 뒷받침하려면 어느 때보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전력유관기관이 선제적인 발전 및 계통 설비 점검으로 안전 사고를 최대한 방지하고, 신뢰성DR(Demand Response), 태양광연계 ESS 충·방전시간 변경 등 모든 추가 예비자원을 확보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예상치 못한 전력수급 비상상황 발생 시에도 예비자원이 적기에 투입될 수 있도록 사전 검증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주 실장은 안정적인 전력 공급 노력과 함께 수요 관리의 중요성도 강조하며 방역 지침을 준수하는 범위에서 에너지절약 캠페인 전개 등을 적극 시행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오는 7월1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통해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를 발표하며, 전력수급 대책기간 동안 전력유관기관과 함께 '수급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