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고용주 85% "내년 최저임금 높다"…알바생 47% "적당"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내년 최저임금과 관련해 아르바이트(알바) 고용주와 알바생들이 상반된 의견을 보였다.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에 따르면 알바 고용주 992명과 알바생 662명을 대상으로 '내년 최저임금에 대한 의견'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내년 최저임금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알바 고용주의 85.3%가 '기대보다 높다'고 답했다. '적당한 수준'이라는 알바 고용주는 12.6%로 10명중 1명 수준에 그쳤다.

반면에 알바생 중에는 절반에 이르는 47.0%가 '적당한 수준'이라고 답했고 이 외에 '기대보다 높다'(38.4%)는 응답자가 '기대보다 낮다'(14.7%)는 응답자보다 많았다.

그러나 최저임금 인상에 따르는 사업주들의 고충에는 알바생 중 상당수가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최저임금 인상이 알바생 고용이나 사업운영 여건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가'를 묻는 질문에 알바 고용주 91.5%와 알바생 75.7%가 '그렇다'고 답했다. 

다만 최저임금이 동결되거나 인하된다면 아르바이트 구인구직난이 해소될지 여부에 대해서는 알바 고용주와 알바생의 의견이 달랐다. 알바 고용주 중에는 72.4%가 '그렇다'고 답해 최저임금이 동결되거나 인하된다면 알바 구인구직난이 해소될 것이란 의견이 많았지만 알바생들은 '그렇지 않다'는 응답자가 69.5%로 더 많았다.

한편 알바생 중에는 10명중 3명 이상이 항상 아르바이트하기를 희망한다고 답해 상시 알바생 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언제 아르바이트 하길 희망하는지'에 대해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일해보고 싶은 알바 자리가 있을 때(37.2%)'와 '목돈이 필요할 때(33.8%)'에 이어 '항상'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30.5%를 차지했다. 특정 목적을 위해서가 아니라 항상 아르바이트를 하는 상시 알바를 희망하는 알바생이 10명 중 3명에 이르는 결과를 나타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