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데일리 송지수] 지난달 말 기준 K-푸드 수출 누적액이 지난해보다 9%가까이 증가한 81억9000만 달러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라면은 누적 수출 10억 달러를 돌파했고, 냉동김밥 등 쌀가공식품은 전년보다 42% 증가한 2억5000만 달러 수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농식품 수출 누적액(잠정)은 전년 대비 8.7% 증가한 81억9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14개월 연속 전년 대비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10월 말 실적 중에는 역대 최대다.
농식품에 전후방 산업을 포함한 K-푸드 플러스 수출액은 전년 대비 5.9% 증가한 107억 달러다.
수출 품목별로 보면 냉동김밥·즉석밥·떡볶이 등 쌀가공식품은 전년 대비 41.9% 증가한 2억5000만 달러가 수출됐다.
최대 시장인 미국의 경우, 전년보다 55.9% 증가했고, 중국 시장은 지난 9월부터 냉동김밥이 신규로 수출되면서 전년보다 40.2% 늘었다.
수출액 1위 품목인 라면은 10월 말까지 누적 10억 달러 수출을 돌파했다. 지난달 한 달만 1억2000만 달러를 수출했다.
라면은 최대 수입국인 중국에서 18.6% 증가한 2억1000만 달러, 미국에서 65.0% 성장한 1억8000만 달러, 네덜란드에서 57.7% 증가한 8000만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했다. 신시장인 중남미의 경우도 전년보다 70.9% 증가한 수출실적을 나타냈다.
신선식품은 전년 대비 0.5% 증가했는데, 김치, 유자, 포도 등이 성장세를 보였다. 김치는 전년보다 3.1% 증가한 1억3470만 달러, 유지는 2.3% 늘어난 4830만 달러, 포도는 24.0% 증가한 3330만 달러다.
특히 유자는 캐나다, 필리핀 등 신규 시장에 대한 수출이 꾸준히 늘어 10월부터 증가세로 전환했다.
캐나다에서는 대형 유통매장 입점 물량이 확대됐고, 필리핀에서는 겨울을 앞두고 유자차가 감기에 좋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농식품부는 분석했다.
수출시장별로 보면, 미국(22.1%)과 유럽(26.1%)이 20% 넘는 수출액 증가세를 보였다. 중국(6.9%)과 아세안(5.3%)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농식품부는 미국·중국·일본에 집중된 수출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세계 인구의 30%가 거주하는 중동·중남미·인도라는 3대 신시장에 대한 홍보와 마케팅 등을 강화해왔다. 3대 신시장 수출액은 지난해보다 11.9% 증가한 5억4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정부는 지난달 말부터 사우디아라비아, 멕시코, 인도에서 K-푸드 전시·판매, 요리교실, 바이어 상담회 등을 담은 복합공간으로서의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인도는 홍대, 성수동, 한강 등 인기 관광지 컨셉으로 꾸몄고, 사우디는 할랄 제품을 전면 배치해 현지 소비자의 관심사를 엮어 소비 확대를 추진 중이다. 앞으로 한 달여간 운영된다.
라면 기업에 이어 수출 성장세를 보이는 과자·음료 기업도 국내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매일유업은 요거트, 요구르트, 치즈 등 유제품을 최대 50%, 롯데웰푸드는 마가렛트, 카스타드, 꼬깔콘, 치토스 등 과자류를 최대 33%, 롯데칠성음료는 칠성사이다, 펩시콜라, 밀키스 등 탄산음료를 이달 중 최대 50%까지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중동사태, 미국 대선 등 국제 정세의 불확실성 등이 있으나 바이어 초청 상담회를 통해 K-푸드의 해외유통매장 입점 확대를 유도하고, 수출 최대 실적 달성을 위해 연말 온오프라인 판촉·홍보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