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업계가 유력 대선 후보들의 공약을 우려의 시선으로 지켜보며 전전긍긍하고 있다. 지난해 한 차례 파장이 일었던 경유값 인상을 넘어 경유 소비를 크게 위축시킬 수 있는 '경유차 퇴출' 공약을 내걸었기 때문이다.
1일 대선주자 공약을 분석한 결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최근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미세먼지 해결책으로 정유업계에 부담을 지우는 경유차 퇴출을 주장하고 있다.
문 후보는 2025년부터 경유차 판매를 금지하겠다는 노르웨이 등 정책보다 한층 강도가 센 2030년까지 경유차 운행 전면 금지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안 후보는 경유차 운행을 억제하는 차원에서 택시와 렌터카, 장애인, 국가유공자로 제한됐던 LPG 차량 구매 가능 대상을 없애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자동차 연료로 쓰이는 휘발유, 경우, LPG 중 경우는 국내 소비량 중 절반 가까이 차지한다. 따라서 경유차 퇴출이 현실화 할 경우 경유 소비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2015년말 기준 세 연료의 소비량은 3억2280만배럴인데, 이 중 경유가 1억5637만배럴(48.4%)이 차지했다. 지난해에도 경유가 차지하는 비중은 46.9%에 달했다.
문 후보의 주장대로 경유차 운행을 금지할 경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경유 소비량이 크게 줄어들 가능성이 다분하다.
또 안 후보의 주장대로 연료가 싼 LPG 차량의 운행이 자유로워지면 경유는 물론 휘발유 판매량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경유차 퇴출에 따른 경유 소비 위축은 국내 정유사들의 실적에 악영향을 미쳐 산업계 전반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는 게 업계 전반의 시각이다.
더구나 국내에서 생산되는 경유 중 절반 이상이 수출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인 데다, 전세계적으로 국내 경유가 차지하는 비중이 만만치 않다는 점이 더 큰 우려를 낳고 있다.
정유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에서 경유 소비가 줄어들게 되면 수출 의존도를 높일 수밖에 없게 될 텐데, 이 경우 공급 과잉으로 인한 국제적으로 경유 가격이 하락할 수 있어 정유업계에 추가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