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납세자연맹, '알쏭달쏭 연말정산 Q&A' 프로그램 출시

알쏭달쏭한 연말정산 궁금증, 의견서 제공

"소득이 있는 아버지와 함께 사는 어머니를 내가 공제받을 수 있나요?", "실비보험 의료비를 공제받을 수 있나요?"

이 같은 질문에 대해 답해주는 '알쏭달쏭 연말정산 Q&A' 프로그램이 출시된다.

13일 한국납세자연맹은 브리핑을 통해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올해 뿐 아니라 내년 세테크 전략까지 제공하고 연말정산의 기본적 개념을 배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납세자연맹이 올해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연말정산계산기'를 비롯해 ▲알쏭달쏭 연말정산 ▲맞벌이부부 절세계산기 ▲연봉탐색기 ▲클릭 나의 놓친 연말정신 ▲남들이 놓친 연말정산 사례 등이다.

오는 17일 오픈하는 '알쏭달쏭 연말정산 Q&A는 연말정산에서 가장 애매한 질문 10가지를 변호사가 고객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의 법률적 리포트다. 한 질문 당 6페이지가 넘는 의견서를 제공한다.

'된다' 혹은 '안 된다'의 답변이 아니라 국세청의 유권해석이 부당한지 여부에 관한 검토, 소송 시 승소가능성, 세무조사 위험, 가산세의 크기, 형사처벌 가능성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근로자 스스로가 국세청의 유권해석을 따를지 말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맞벌이부부 절세계산기'는 부부합계 납부 세금의 최소화 조합을 찾아준다. 소득공제나 세액공제를 무조건 연봉이 높은 쪽으로 모는 것이 아니라 부부의 연봉 수준, 부양가족 수, 의료비 등 세액공제의 크기에 따라 적절히 나누는 것이 핵심이다.

'연봉탐색기'는 연봉만 입력하면 연말정산 근로자 1668만명 중 자신의 연봉 순위를 알려준다. 또 내 연봉의 실수령액과 신용카드, 기부금, 의료비 세액 공제 한도를 계산해주고 합리적인 지출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연봉에 관한 다양한 정보도 제공한다.

'클릭 나의 놓친 연말정산'은 자신이 놓친 공제가 없는지 살펴보는 코너다. '중도퇴사했을 때', '가족 중에 중증환자가 있을 때', '배우자가 외국인일 때', '월세를 내고 있을 때' 등 12개의 상황을 설정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올해 연말정산의 핵심 정보를 확인하고 과거에 놓친 공제가 없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다.

'남들이 놓친 연말정산 사례'는 납세자연맹을 통해 과거 연말정산을 놓쳐 환급받은 4만명의 실제 환급 사례를 사례별로 분류하고 검색할 수 있는 코너다.

김선택 납세자연맹 회장은 "학교에서 세금 교육을 하지 않아 납세자들이 연말정산의 개념,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 누진세와 결정세액의 개념 등을 명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김 회장은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세금지식 향상이 중요한 만큼 연말정산 기간 납세자연맹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납세자의 권리의식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