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의 청화백자 전시가 마련됐다.
국립중앙박물관은 30일부터 11월16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조선청화, 푸른빛에 물들다’ 전을 열고 국보·보물 10점을 포함해 500여 점을 소개한다.
공예와 회화가 결합한 왕실 미의식의 정수인 조선 청화백자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기획전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은 국내에서 열리는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청화백자라고 밝혔다.
청화백자는 중국 원대(元代)에 처음 만들어졌다. 이후 명대(明代)에 유럽에 수출돼 ‘시누아즈리(Chinoiserie)’라는 중국풍의 유행과 함께 18세기 유럽 경질(硬質) 백자 탄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
15세기에 등장한 조선 청화백자는 조형적인 측면에서는 명대 청화백자 양식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조선 특유의 표현으로 자기만의 뚜렷한 면모를 보인다.
중국·일본·유럽의 청화백자가 무역상품으로서 세계 경제 교류의 중심에 있었던 것에 비해 조선의 청화백자는 외래의 영향을 자양분으로 하면서도 19세기 후반까지 왕실 주도의 관요(官窯) 체제를 통해 왕실의 수준과 취향을 일관되게 투영한 점이 특징이다. 순수하게 왕실과 사대부, 문인 지식층과 부유층들이 누리는 문화이기도 했다.
이번 전시에는 일본 도쿄국립박물관과 이데미쓰(出光) 미술관,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 소장의 조선 청화백자 명품과 중국 명대 영락(永樂)·선덕(宣德) 연간의 청화백자, 일본 청화백자가 함께 나온다. 국내에서는 국립고궁박물관, 삼성미술관 리움, 호림박물관 등 14개 기관이 소장한 대표작을 한자리에 모았다.
‘홍치이년(弘治二年銘)’이 쓰인 소나무 대나무무늬 항아리(국보 176호: 동국대학교박물관 소장), ‘매화 대나무무늬 항아리’(국보 219호: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등이다.
또 국립중앙박물관 수장고에서 일제강점기 이후 한 번도 공개되지 않았던 청화백자 150여 점이 처음으로 공개된다.
1955년 조선백자의 전통을 현대에 계승하려는 목적으로 설립된 한국조형문화연구소(성북동가마: 1955∼1962년)에서 만들어진 정규와 유강열의 작품, 조선 청화백자를 소장하고 감상을 즐긴 김환기의 1950년대와 1970년대 작품, 이우환의 ‘점으로부터’ 시리즈, 김선형의 ‘푸른 정원’, 박영숙, 권영식, 정연택, 이영호, 정재효, 황갑순 등 한국 현대를 대표하는 청화백자 작품도 볼 수 있다.
박물관 측은 “세계가 열광하고 누렸던 청화백자 문화를 배경으로 오늘날 한국의 미술 문화와 한국인의 감성에 짙게 배어있는 푸른빛의 감수성을 만끽할 좋은 기회”라며 “조선청화가 조선시대 청화백자를 통칭하는 이름으로 고려청자, 고려 불화와 더불어 국내외에 널리 알려져 일반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10월 1일에는 ‘청화백자 청렴결백의 그릇’을 주제로 고려대 방병선 교수의 학술강연이 소강당에서 열린다. 18일 대강당에서는 전승창 아모레퍼시픽미술관장을 비롯한 패널 4명이 ‘청화백자, 그 전통과 재해석’이란 주제로 인문학콘서트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