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임흥순 작가, 24분짜리 '환생' 장편버전 준비중

"베니스 비엔날레 수상 상금 없어 마음 홀가분"

“수상을 통보받고 예상치 못했기에 다소 당황스러웠지만 기뻤다.”

다큐멘터리 ‘위로공단’으로 제56회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한국작가 최초로 은사자상을 수상한 임흥순(46) 영화감독 겸 미술작가는 14일 도봉구 덕릉로에 있는 창동미술스튜디오에서 수상을 통보받았을 당시의 감회를 이같이 말했다. 

임 작가는 “하지만 영화의 내용처럼 한국이나 아시아의 노동환경을 생각하면 마음이 무거웠고, 그저 기뻐할 수 없어서 마음이 복잡했다”며 “작업과정을 돌아보는 과정에서 엄마도 떠올렸다”고 했다.

‘위로공단’은 봉제공장 ‘시다’로 40년간 일한 어머니에게 영감을 받아 출발한 프로젝트다. 어머니의 일하는 모습에서 시작하나 카메라는 곧 이주노동자, 비정규직 노동자, 해고노동자, 캄보디아의 약진통상에서 일하는 노동자까지 아시아 여성노동자의 삶을 다양한 이미지와 인물들의 이야기로 다룬다.

그는 “영화에 담긴 여성노동자의 말과 표정이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 같다”며 “다큐멘터리를 통해 직접적으로 노동현실을 보여준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고 자평했다.

임 작가의 수상은 본인뿐만 아니라 국내 미술계도 예상치 못해 ‘이변’으로 받아들여졌다. 이런 이변의 숨은 공신은 비엔날레의 본 전시에 해당하는 국제전을 총감독한 아프리카 출신의 오쿠이 엔위저의 예술관이 큰 영향을 끼쳤다. 

엔위저는 예술의 현실참여를 중시하는 큐레이터다. 엔위저는 작년 가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초청으로 한국의 여러 작가들과 미팅을 가졌다.

임 작가는 “‘위로공단’을 보여주자 엔위저는 '찾고 있던 바로 그 작품이라는 느낌이 왔다'고 했다. 더 보여달라, 한번 더 만나자고 했는데 당시 2차 미팅이 잡힌 사람은 저뿐이라고 들었다”고 회상했다.

“초청이 확정됐을 때도 솔직히 큰 감흥이 없었다. 왜냐하면 제가 비엔날레나 해외전시를 목표로 작업한 게 아니기 때문이다. 지금도 기쁘지만 또 해야 할 작업이 있으니까 달라진 것은 없다. 멋진 트로피와 명예만 있다.”

상금이 없냐고 묻자 그는 “없다”며 “차라리 잘됐다”고 했다. 오히려 상금을 받지 않은 게 더 마음이 편하다는 것이다.

“1999년대 말, 기존 미술계에 대안을 제시하는 대안공간문화가 등장하면서 새로운 것을 만들고 싶은 젊은 작가들이 새로운 기회를 얻었다. 솔직히 제 학벌로는 할 수 있는 게 없었다. 시쳇말로 서울대나 홍대 미대는 ‘넘사벽’이었다. 어디서 상을 받건 상관없이 학벌이 중시됐다."

“우리 선배 세대는 좌절을 많이 했다. 저는 다행히 운이 좋았다. 당시 주변문화에 관심이 많아졌다. 나 역시 제도 미술에서 작업하는 게 무의미하게 느껴졌다.”

임 작가는 벌써 차기작 ‘환생’ 작업을 준비하고 있었다. 24분짜리 ‘환생’은 현재 아랍에미레이트 샤르자비엔날레에서 상영되고 있다. 앞서 ‘비념’도 단편을 전시장용으로 만들었다가 이후 장편 영화로 완성했다. ‘환생’또한 지금의 단편에서 더 확장한 장편 버전을 완성할 계획이다.

제작비는 어떻게 충당하냐고 묻자 옆에 앉아있던 김민경 프로듀서는 “가능한 모든 지원프로그램을 신청한다”며 “첫 장편이었던 ‘비념’은 초기펀드가 어려웠으나 ‘위로공단’은 기획펀드, 후반작업펀드까지 다 받았고 향후 개봉지원펀드도 받을 예정”이라고 답했다.

‘위로공단’은 3년에 걸쳐 현물지원 등을 포함해 제작비 1억9000만원이 들었다. 국내 개봉은 오는 7월 예정돼 있으며 11월22일 폐막하는 베니스 비엔날레 본전시에서 상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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