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감원, 민원 현황·제도 알리기 나서…소비자 보호 정보 책자 발간

금융당국이 소비자 보호에 관한 정보 책자를 발간, 금융 민원·상담 현황과 각종 제도 알리기에 나선다.

1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진행된 금융민원과 상담은 모두 15만9235건으로 전년 대비 1.8% 감소했다.

같은 기간 금융 민원은 전체 1만8456건으로 1.8% 감소, 금융상담은 1.9% 줄어든 14만779건을 기록했다.

금융 민원이 가장 많았던 업종은 보험으로 1만1299건, 전체 대비 61.2%의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비은행 21.5%, 은행 13.2%, 금융투자 4.1% 순이었다.

금융 상담도 보험 업종에서 3만6724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외 불법사금융이 25.9%, 은행과 비은행은 16.8% 등이었다.

금감원은 금리 인하 등의 영향과 과거 동양사태가 진정되면서 은행과 금융투자에 대한 민원과 상담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금융소비자의 소리 2호'를 발간, 소비자 단체와 학회, 금융회사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이 책자에는 ▲대출채권 양도통지 업무 ▲청각장애인 전자금융거래 본인인증 방식 ▲눈 질환 관련 보장범위 확대 ▲보험금 지연지급 기간에 따른 지연 이자 적용 등 개선된 소비자보호 제도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다.

또 신종 금융사기 등을 예방하기 위한 소비자 경보, 유의 사항 등도 포함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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