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국내 조선사 남은 일감 13년 만에 최저치

세계 조선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국내 조선사들의 남은 일감이 13년여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6일 세계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의 수주 잔량은 지난 9월 말을 기준으로 2234만CGT(건조난이도를 고려한 가치환산 톤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03년 9월 말 2161만CGT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같은 기간 중국은 3417만CGT, 일본은 2111만CGT의 수주 잔량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과 일본의 남은 일감 격차는 지난 7월 말 215만CGT에서 8월 말 150만CGT, 이번 달에는 123만CGT까지 더욱 좁혀졌다.

지난 9월 한달 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8월보다 33만CGT 감소한 60만CGT(17척)를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크루즈선 2척을 수주한 독일이 27만CGT로 가장 많은 실적을 거뒀고 한국이 LNG선 2척과 석유제품운반선 1척 등 18만CGT로 뒤를 이었다. 중국과 일본의 경우는 각각 10만CGT(8척), 2만CGT(1척)을 수주하는 데 그쳤다.

업계 한 관계자는 "세계 선박 발주 가뭄이 지속하는 가운데 지난달에는 국내 업체들이 비교적 선전한 모습을 보이긴 했으나 남은 일감 측면에서 일본 등 경쟁국과 격차가 계속 좁혀지고 있다는 점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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