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KB국민카드, 디저트 전문점 매출액 및 신규가맹점 비중 분석

전통간식 떡/한과, 가게마다 다른 ‘손맛’과 개성으로 ‘개취존중’시대에 인기 상승
베이글, 떡/한과, 와플/파이, 쿠키, 도너츠, 츄러스, 붕어빵 등 다양하게 증가 추세

 

[파이낸셜데일리 정경춘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최근 4년간 디저트 전문점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매출액 및 신규가맹점 비중을 분석했다.

 

디저트 전문점의 매출액은 19년 대비해 20년 8%, 21년 28%, 22년 47% 증가하면서 최근 4년 동안 꾸준한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가맹점 수 또한 19년말 대비 22년말 48% 증가하면서 신규 진출도 지속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전통간식 떡과 한과의 재발견, 뉴트로 열풍과 떡집마다 다른 ‘손맛’이 인기 비결인 듯

 

가맹점 수 1천개 이상을 보유한 디저트 업종 중 최근 4년간(19년 대비 22년)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높은 디저트 전문점은 떡/한과(66%, 이하 순증), 와플/파이(65%), 아이스크림/요거트(36%), 도너츠(29%), 케이크(7%) 순으로 나타났다.

 

디저트 전문점 내 떡/한과 매출액 비중도 19년 22.7%에서 22년 25.7%로 3%p 증가해 최근 다양한 디저트 업종이 생겨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통간식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반면, 매출액 비중이 가장 높은 아이스크림(요거트 포함) 전문점의 매출과 가맹점 수는 증가 추세이나 매출액 비중은 19년 33.9%에서 22년 31.5%로 소폭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전통적 디저트인 떡/한과의 경우 퓨전 떡집의 등장, 동네와 가게마다 다른 ‘손맛’과 개성으로 뉴트로와 ‘개취(개인취향)’트렌드에 맞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2년말 떡/한과 가맹점 수는 1만 3천개 이상으로 디저트 업종 중 가맹점 수 비중이 44%로 가장 높았고, 뒤를 이어 아이스크림 가맹점이 약 6천여 개 수준으로 20% 비중을 차지했다. 떡/한과 가맹점의 최근 1년 동안(21년말 대비 22년) 가맹점 수는 2%, 최근 4년간(19년말 대비 22년말) 가맹점 수는 15% 증가하며, 지속 성장 중이다.

 

2022년 디저트 전체의 연령대별 매출액 비중은 20대 25.0%, 30대 20.5%, 40대 22.7%, 50대 18.0%, 60대 이상13.8%로 2040 세대가 약 70%를 차지했다.

 

세부 업종 내 연령대별 매출액을 보면 떡/한과의 경우에는 20대 7.7%, 50대와 60대 이상 비중이 60.3% (각각 27.6%, 32.7%)로 여전히 장년층 이상이 선호하는 품목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19년 대비 22년 떡/한과 업종 내 연령대별 매출액 비중 변화를 보면 20대의 떡/한과 매출액 비중은 2.2%p(19년 5.5% → 22년 7.7%) 증가해 타 연령대비 가장 많이 비중이 확대됐다.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디저트 세부업종을 보면, 22년 기준 20대~40대는 아이스크림(요거트 포함) 매출액 비중이 30%대 이상으로 높고, 50대~60대는 떡/한과의 매출액 비중이 39.5%, 61.2%로 타 업종 대비 높았다.

 

특히 19년 대비 22년 연령대별 매출액 비중 증감을 보면, 떡/한과와 베이글은 전 연령대에서 매출 비중이 확대됐다.

 

■ 베이글, 떡/한과, 와플/파이, 쿠키, 도너츠, 츄러스, 붕어빵 등 다양하게 증가세

 

가맹점 수 1천개 이하를 포함한 전체 디저트 전문점의 최근 4년간(19년 대비 22년) 매출액 증감을 보면 베이글(216%, 이하 순증), 떡/한과(66%), 와플/파이(65%), 쿠키(55%), 호두과자(52%), 츄러스(49%), 아이스크림/요거트(36%), 도너츠(29%), 과일/허브티(25%), 빙수(12%), 붕어빵(12%), 케이크(7%) 순으로 나타났다.

 

19년 대비 22년 3배(216% 순증) 이상 매출액이 증가한 베이글은 21년 대비 22년에도 2배 가량(86%) 증가해 디저트 업종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최근 인기를 데이터로 입증했다.

 

베이글 전문점의 가맹점 수 증가율은(21년말 대비 22년 가맹점수) 48% 이며, 과일/허브티 34%, 츄러스 21% 등 높은 가맹점 수 증가율을 보이고 있어 디저트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음을 확인했다.

 

분석 대상 중 유일하게 가맹점 수 1백개 이하인 붕어빵 가맹점의 경우에는 전년 대비 가맹점 수 증가율 17%, 매출액은 증가율 18% 를 보이고 있어, 최근 떠오르는 디저트 종류에 포함됐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디저트 종류별 소비 트렌드 분석을 통해 떡과 한과의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재발견할 수 있었으며, 창업 아이템으로 급부상 하고 있는 디저트 전문점들을 확인 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세부 업종과 품목 분석을 통해 먹거리에 대한 새로운 트렌드를 소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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