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GS건설 자회사 자이가이스트 단독주택 시장 진출...단독주택시장에서 새 먹을거리 창출

GS건설의 자이(Xi) 브랜드 앞세워 단독주택시장에 새바람
공장에서 구조체 생산, 균일 품질 확보...2개월 내 단독주택 공급 가능

 

[파이낸셜데일리 정경춘기자] GS건설 자회사인 자이가이스트(XiGEIST)가 본격적으로 국내 단독주택시장에 진출한다.

 

GS건설은 1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목조모듈러주택 전문 자회사인 ‘자이가이스트’가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본격적으로 B to C(Business To Consumer)영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자이가이스트 남경호 대표는 인사말에서 “자이가이스트는 프리패브 관련 새로운 공법과 기술에 대한 연구와 함께 다양한 사업포트폴리오 확장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계속할 예정”이라며, “자이가이스트는 새로운 시도에 앞서 가장 기본적인 단독주택의 품질 및 사후관리에도 집중해 단독주택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자이가이스트는 충청남도 당진에 위치한 목조모듈러 생산 공장 내에 주력 모델인 35평형과 54평형의 2가지 타입의 샘플하우스를 마련해 예비 건축주를 맞이할 준비를 마쳤다고 덧붙였다.

 

자이가이스트는 GS건설이 지난 2020년 100% 출자해 설립한 회사로 프리패브(Prefab)공법을 통한 모듈러 단독주택 전문회사다. 

 

자이가이스트가 공급하는 모듈러주택은 구조체를 공장에서 생산함으로써 현장 근로자의 숙련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일반 단독주택과 다르게 균일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고, 현장 공정을 최소화해 빠르면 2개월 내(설계 및 인허가 기간 제외)에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GS건설 자이(Xi)의 설계와 기술력, 인테리어 콘셉트 등이 적용돼 단독주택 수요자도 자이가이스트가 공급하는 목조모듈러주택에서 국내 최고의 브랜드인 자이(Xi)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자이가이스트 PM팀 이준영 책임은 "자이가이스트가 공급하는 주택은 목재를 주 재료로 사용하는데 목재는 내구성, 내화성, 내진성, 단열성을 두루 갖춘 자재로 콘크리트, 철근 등 기존의 건설자재들이 가지는 한계들을 탁월하게 극복하면서도 인간을 따뜻하게 보호한다"고 말했다. 

 

또한, "주택 1동 건축 시 목조 주택은 CO₂ 방출량이 18.85톤인데 반해 철골 프리패브 주택은 54.06톤으로 목조의 2.86배이고 철근 콘크리트 주택은 79.98톤의 CO₂를 방출 해 목조의 4.24배를 방출한다"며 "탄소중립 2050실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이가이스트는 모듈 전문 설계사인 ‘자이가이스트 건축사사무소(대표 : 옥란)’를 설립하고, 지난 2년에 걸쳐 모듈러기술 연구와 평면 개발을 통해 약 50여개의 표준 모듈을 준비했다. 

 

일반 건축주는 토지 형상과 내부 평면 구성에 따라 이 모듈을 조합하는 방식으로 주택을 설계하게 되며, 모듈 설계 완료 후 건축 계약을 통해 주택 건립을 진행하게 된다.

 

이 날 자이가이스트는 표준 모델 조합 중 대표적인 시제품(Prototype)과 함께 고객이 직접 모듈을 조합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인 ‘자이가이스트 컨피규레이터(XG Configurator)’를 공개했다. 

 

고객이 자이가이스트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미리 준비된 모듈을 조합해 가며 제품을 완성해 보는 이 프로그램은 고객에게 미리 공간감과 평면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단독주택 설계에 큰 편의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XG 컨피규레이터(Configurator)’는 베타 테스트를 마치고, 조만간 자이가이스트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사업 영역은 개별단독주택 사업(B to C)과 단지개발 사업(B to C)으로 진행 할 예정이다. 

 

개별단독주택은 3D모듈 방식을 적용하여 운송하능한 규모로 3D블록을 구성하여 현장에서 적층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개인 소비자들에게 판매한다. 

 

단지개발은 2D패널 방식을 적용하여 벽면, 바닥, 천장 등을 2D패널로 제작하여 현장에서 조힙하는 방식으로 시공한다. 

 

또한, 자이가이스트는 9평형 단일 모듈로 구성된 ‘소형주택 ADU(Tiny House ADU)’도 함께 선보였다.

 

‘ADU’는 Attachable Dwelling Unit의 줄임말로 추가 모듈 결합을 통해 증축 가능한 소형주택 유닛을 의미한다. 

 

이는 건축비 마련이 용이하지 않은 예비 건축주가 1차적으로 ADU를 설치해 세컨드 하우스(Second House)로 활용해 보고, 향후에 추가 모듈을 결합해 증축할 수 있도록 개발한 상품으로 오는 15일 자이가이스트의 충남 당진 공장에서 직접 관람할 수 있다.

 

한편, GS건설 미래혁신대표(CInO 허윤홍) 신사업부문의 ‘Prefab사업그룹’은 지난해 약 6,1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신사업부문을 이끌고 있다. 

 

이는 지난 2020년 인수한 폴란드 모듈러 주택 전문회사인 ‘단우드(Danwood)’, 영국 스틸 모듈러 전문회사인 ‘엘리먼츠 유럽(Elements Europe Ltd.)’과 함께 2020년 설립한 PC(Precast Concrete)전문 자회사 GPC의 성과에 힘입은 것으로 올해는 자이가이스트의 단독주택 B to C사업 본격화로 더욱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자이가이스트 남경호 대표는 "외장재 등 소비자의 선택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겠지만 주력모델 기준 약 600만~700만/평 정도의 가격이면 모듈 주택을 구입할 수 있을 것"이라며 "추후 5년 내 단독주택 시장 점유율을 3%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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