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금융지주 신임 회장이 취임 후 첫 일성으로 "KB재건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새로운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회장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서 취임식을 갖고 "저성장과 저금리·저출산·고령화와 더욱 치열해진 금융경쟁의 틈에서 KB는 더 나아가지 못했고, 투자자들과 고객에 대한 기본적인 도리를 지키지 못해 지탄의 대상이 됐다"며 "통렬한 자성으로 우리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앞으로는 어떤 변화의 모습을 보일지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지금 이 시점을 변화해야 하는 '골든타임'에 비유하며 ▲리딩금융그룹의 자긍심 회복 ▲고객 신뢰회복 ▲차별화를 통한 그룹의 경쟁력 강화 등 세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그는 우선 "영업점을 고객과 영업에만 집중하고 본부는 현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조직과 기능을 재편하겠다"며 "영업을 중심으로 모든 제도와 프로세스를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고객은 우리의 존재이유이며 고객이 없으면 KB도 없다"며 "상품과 서비스는 차별화하고 고객에게 혼선을 주는 영업과 마케팅은 일관성 있게 재정비 하는 등 모든 채널을 고객 중심으로 재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 회장은 KB금융지주의 차별화 방안으로 "우리가 잘하는 소매금융은 더욱 차별화하고, 가계부문의 정체와 저성장·고령화에 대응하도록 소호 및 중소기업금융과 자산관리 분야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미래 경쟁력을 위한 해외진출을 착실하게 준비하고 기업금융도 서비스의 질을 한층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도 "금융거래의 모바일화에 따른 내점고객 감소에 대응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도록 미리미리 준비해야 한다"며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윤종규 회장은 최근 있었던 일련의 사고에 대해 "더 이상 청탁으로 인사를 해결하던 시대는 지났다"며 "철저한 내부통제와 윤리의식으로 사고없는 깨끗한 KB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