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삼성카드,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정보 서비스

삼성카드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과 가맹점에게 각각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삼성카드 BDA(Biz Data Analytics)실은 22일 '2015년 사업 전략 발표'를 통해 "내년에 'CLO(Card Linked Offer) 서비스'를 'CLO플랫폼(Card Linked Offer Platform)'으로 업그레이드해 빅테이터 플랫폼 사업에 진출하겠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에는 '스마트 알고리즘'이 활용된다. '스마트 알고리즘'이란 고객 속성, 업종 이용 트렌드, 주이용 카드 혜택 등 314개 유효한 변수를 분석한 빅데이터 운용방식이다.

이를 기반으로 삼성카드는 고객, 가맹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에게는 본인의 소비패턴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각종 혜택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고객이 자신에게 제공되는 여러가지 혜택 중 미리 'A브랜드'를 선택해 두면, 해당 가맹점에서 물건을 사고 결제할 때 쿠폰이 없어도 자동으로 혜택이 반영된다.

동시에 가맹점에게는 해당 업종에 관심이 많은 고객에게 더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

허재영 허브마케팅TF팀장은 "예를 들어 같은 여성 의류 브랜드라고 하더라도 홍대 앞 지점은 남자친구가 없는 분, 가로수길 지점은 남자친구가 있는 분이 주로 구매한다"며 "스마트 알고리즘을 활용해 홍대 지점과 가로수길 지점의 마케팅을 차별화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카드는 앞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의 데이터도 알고리즘 변수에 도입해 다양한 소비 트렌드 마케팅에 반영할 계획이다.

삼성카드 BDA실 이두석 전무는 "내년에는 삼성카드 빅데이터 솔루션 노하우가 삼성카드의 수익성 제고뿐 아니라 가맹점 지원에도 더욱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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