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21일 '실버산업에 대한 기업의 대응실태와 시사점 연구'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대한상의가 최근 고령친화산업(의약·식품·화장품·의료기기·생활용품·금융·요양·주거·여가) 3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버산업 진출 동향을 조사한 결과, '향후에도 진출할 계획이 없다'는 기업이 64.6%에 달했다. '진출했다'는 11%,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는 24.4%에 그쳤다.
실버산업 진출을 주저하는 이유는 '노하우 및 관련 정보 부족'(47.7%)과 '체계적 육성정책 미비'(30.8%)를 꼽았다. '국내 고령층의 낮은 소비성향'(14.0%)과 '내부인식 미약’(7.5%)도 걸림돌로 거론됐다.
일반기업도 고령층 대상 제품·서비스에 인색했다. 대한상의가 고령친화업종 외 기업 100곳을 대상으로 고령층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존 제품 기능이나 가격을 조정·변경했는지를 묻자 '제공하지 않고 계획도 없다'는 기업이 78%나 됐다. '그렇다'는 10%, '향후 조정할 계획이다'는 12.0%에 불과했다.
정부도 고령화 정책이 보건·복지 지출에 치중해 실버산업 육성은 소홀한 편이다. 올해 '100세 사회 대응 고령친화제품 연구·개발(R&D) 사업' 예산은 40억원으로 전체 보건의료 R&D 투자액(4535억원)의 0.9%에 불과하다. 일본은 지난해 고령자 생활용품 개발에 476억엔(4648억원)을 지원했다.
대한상의는 "국내 실버산업이 취약하지만, 베이비붐 세대의 퇴직과 은퇴자산 증가 등은 성장기회가 될 것"이라며 "기업들이 실버산업에 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전 세계 실버산업 규모는 2020년 15조 달러(1경7685조원·기준 환율 1179원)에 달할 전망이다. 특히 한국은 2060년 65세 이상 노인 비중이 37.1%로 전 세계 평균(18.1%)의 2배를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실버산업 진출 희망 분야는 '보건·의료산업'(52.6%)과 '여가산업'(17.2%), '노후연금적립'(16.9%) 등이 많았다. 실버산업의 성공 키워드로는 '건강 친화'(31.5%)가 가장 많았고 '안전성'(22.7%)과 '편리성'(21.4%) 등이 뒤따랐다. 실버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로는 '실버세대의 소득안정과 일자리 확보'(39.6%), '실버산업 기반 및 제도 체계화'(32.8%) 등이 지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