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당정, 코로나19 방역·의료인력 아이돌봄 지원 확대키로

정부 지원 확대·본인 부담 완화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의료인력에게 아이돌봄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난극복 K-뉴딜위원회 보육 태스크포스(TF) 당정 간담회에 참석해 "코로나 사태로 근무시간이 늘고, 근무의 무게가 커지는 건 견디는데 가장 어려운 건 아이돌보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지난해 현장의 요구를 예산에 반영했지만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오늘 해야 할 일이 뭔지 따져보고 인력확충 등을 정면으로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

김한정 의원은 "현장에서 전국민 백신 접종 등을 위해 의료진들이 애써야 하는데 이들에 대한 지원은 부족하다"며 "오늘 돌봄 지원을 비롯해 필수 의료 인력들이 국민 안전과 건강을 돌보는데 지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국가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꺼려하는 일, 힘든 일을 맡아 묵묵히 수행하는 분들을 정부가 보상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건 당연한 의무"라며 "의료진, 방역 종사자들이 자녀 돌봄에 대한 걱정 없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건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당정은 코로나19 의료기관, 선별검사소에 근무하는 보건·의료 지원 인력 중 만 12세 이하의 자녀가 있고, 양육 공백이 있어 아이돌봄 서비스를 희망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중위소득 기준에 따라 정부 지원 비율을 최소 60%에서 최대 90%까지 지원하고, 본인 부담금도 완화할 계획이다.

또 이용절차 간소화를 위해 선(先) 서비스 이용 후(後) 증빙서류 제출 등을 추진한다.

양이원영 의원은 "아이돌봄 서비스가 특혜인 것처럼 오해하는 분들도 계신데 부모들은 아이와 많은 시간을 갖는 게 기본"이라며 "이를 보장 못하는 심각한 의료현장이 있기 때문에 24시간 현장에 가 있는 부모의 아이에게 국가에서 돌봄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