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오세훈, 김종인과 명동 상가 찾아…"무담보 최대 1억 대출"

"1년 무이자, 보증료 면제 등 4無 대출 공약"
김종인 "정부, 경제 문제 해결할 방안 없어"
상인들 "손실보상 소급적용 필요…지원 없어"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와 당 지도부는 10일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 자영업자 피해 현황을 살피기 위해 명동 상가를 찾았다.

오 후보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위원장 등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을 찾아 소상공인연합회, 명동외식업협회, 명동관광특구협의회 등 단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상인들의 고충을 청취했다.

당 지도부에서는 이종배 정책위 의장, 이철규, 최승재 의원,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오 후보는 간담회에서 "출마선언 직후 찾았던 곳이 명동"이라며 "그때도 가슴이 아팠다. 지금 코로나 이후 1년 정도 흘러서 다들 어려운 게 코로나 때문이라고 느껴질지 모르지만 문재인 정부 2년 반, 3년 동안 소득주도성장이라는 엉터리 정책으로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체질이 약해질 대로 약해졌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 의미에서 문재인 정부는 정말 크게 책임을 통감해야 하는데 그 이후 대처도 국민 입장에서 부족하기 짝이 없다"며 "시장이 되면 서울시 서울신용보증재단이라는 금융기관이 있는데 중소상공인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보증재단이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4무(無) 대출 공약으로 보증료 전액 면제, 담보 없이, 서류도 최소한으로 줄여서 빠르게 충분한 대출을 보증하겠다"며 "또 1년 동안 무이자로 최대한도 1억까지 대출해드려서 소상공인께 긴급수혈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도 "정부가 코로나 사태에서 찔끔찔끔 추경을 해가며 재난지원금이라고 돈을 살포 했지만 그 자체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생존과 생계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냐가 나타나지 않는다"며 "와서 보니까 대부분 상가가 비어있는 모습을 보이고 영업하는 분들도 어떻게든 현상 유지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일정 부분 보상을 정부가 항상 해왔다"며 "마찬가지로 코로나라고 하는 질병도 정부가 인위적으로 막을 수 없는 현상이기 때문에 정부가 경제적 문제를 해결할 구체적 방안을 만들어내서 노력했어야 했는데 구체적 방안이 나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인기영합적으로 수시로 돈만 찔끔 살포하면 된다는 생각이라 그런 조치로는 기반을 제대로 확립하지 못한다"며 "국민의힘이 이번 서울 보궐선거를 계기로 좋은 기반을 닦고 내년에 재집권 하는 상태까지 가리라고 믿기 때문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종배 정책위 의장은 "정부에서 4차 지원금 추경 예산을 제출했다"며 "우리 당은 적극 심사해서 형평성에 맞는지 사각지대는 없는지 잘 따지겠다. 4차 재난지원금 편성하는데 최선을 다해서 가장 형평성 있게 실효성 있는 예산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손실 보상 문제도 소급적용하는 손실보상제도를 만들기 위해서 국회에서 적극적으로 제도화 하는데 앞장서겠다"며 "긴급자금도 지원되도록 노력하고 각종 공과금, 전기요금도 대폭 면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명동 자영업자들한테는 나라에서 지원을 한 게 하나도 없다"며 "지원금은 못 받아도 도시가스 요금이라도 관심을 갖고 해줬으면 좋겠다. 우리가 살 길은 백신 접종과 손해 본 것에 대한 소급적용"이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대출 가능 금액 확대 ▲내국인 관광 활성화 위한 대중예술 허용 등을 주장했다.

일부 상인들은 "손실보상제나 빨리 해달라. 죽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여기 와서 보니까 너무 황당하다"며 "너무 빈집이 많고 코로나가 명동상가에 엄청난 손실 끼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