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접종 후 확진 '돌파감염' 647명…당국 "이례적·특이사항 아냐"

돌파감염 얀센 364명, 화이자 145명, AZ 138명
젊은층 위주 접종 '얀센' 발생 비율 특히 높아
위중증 진행 4명…사망자 없어, 예방효과 100%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도 2주 뒤 감염되는 이른바 '돌파감염' 사례가 647명으로 늘어났다.

얀센 백신의 돌파감염이 특히 많았는데, 접종 대상의 차이에 주목하면서도 좀 더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게 당국 입장이다. 

21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지난 19일 기준 국내 돌파감염 사례는 647명으로 추정됐다.

백신별로는 얀센이 364명으로 가장 많다. 화이자 145명, 아스트라제네카(AZ) 138명이다

접종 10만명 당 돌파감염 비율은 12.0명이다. 얀센 32명, 아스트라제네카 14.1명, 화이자 4.4명이다.

돌파감염자 중 위중·증으로 진행된 사례는 4명이다.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앞서 당국은 백신의 중증 예방 효과는 90% 이상, 사망 예방효과는 100%로 밝힌 바 있다.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모든 백신에 있어서 돌파감염은 시간이 지나면서 나타날 수 있는데 발생 비율은 극히 낮은 상황이다. 이례적이거나 특이적인 사항은 아니다"라면서 "접종 14일(2주) 후 확진된 사례를 추정사례로 보고 특이 징후가 나타나는지를 보고 있다. 확정사례와 구분하는 기준은 추정 노출일이 14일 미만 또는 이상인지에 따라 확정(결정)되는데 확정사례 통계는 별도 분류해 관리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얀센 백신의 돌파감염이 두드러진 데에는 "모니터링과 분석이 좀 필요하다"면서도 "현재 얀센·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 대상에 차이가 있다. 코로나19 전파 양상을 보면 또래 집단을 통한 감염이 많고 활동량이 많은 사람들이 많이 감염된다. 얀센 백신은 좀 더 젊은 연령층이 많이 맞은 데 반해 아스트라제네카는 활동량이 낮은 사람들이 주로 맞았다"고 했다.

이어 "딱히 비교할 만한 상황(정보)이 해외에 있지는 않다"면서 "돌파감염을 주 단위로 모니터링하고 백신 효과 자체를 초기 분석할 때 90% 이상으로 확인돼 현재 특이사항이라고는 보진 않는다"고 덧붙여 전했다.

박 팀장은 "(돌파감염의) 이상 징후는 규모, 접종시기, 특정 집단 집중 발생이 나타나는지의 지표를 주로 포커스로 잡고 (살펴)보고 있다"며 "돌파감염이 되더라도 중증이나 사망으로 진행되는 비율이 낮아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