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인격 모독·고된 노동 혼술남녀 PD 자살"

청년유니온 등 시민단체, 기자간담회 열어 "이 PD, 장시간 노동·언어폭력·괴롭힘당해" "사측에 사망 책임 있어…책임자 징계하라"

시민단체가 CJ E&M의 과도한 노동강도에 드라마 조연출 PD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주장했다.

청년유니온 등 26개 시민단체는 1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한빛 PD의 죽음은 신입사원에 대한 CJ E&M의 사회적 살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이 PD는 지난해 4월부터 CJ E&M의 드라마 '혼술남녀'의 조연출로 일하다 같은해 10월 목숨을 끊었다. 이후 유가족 측은 이 PD의 죽음이 고강도 노동환경과 인격모욕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사측의 공식적인 책임 인정과 사과, 재발방지책 마련을 위한 대책위원회(대책위)도 구성했다.

대책위는 이 PD의 통신기록, 문자메시지, 카드결제기록, 제작관계자 증언 등을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했다.

조사 결과 이 PD는 대학 졸업 후 CJ E&M PD로 입사, 지난해 혼술남녀 팀에 배치된 이후 의상, 소품, 식사 등 촬영준비, 데이터 딜리버리, 촬영장 정리, 정산, 편집 등의 업무를 수행했다.

이 PD의 휴대전화 송수신 내역과 업무 메신저 대화 내용, 작업 관계자 증언에서 이 PD가 언어폭력과 괴롭힘도 당했다고 대책위는 전했다.

대책위는 "신입사원에 대한 CJ E&M의 사회적 살인"이라며 "시청률 경쟁에만 혈안이 돼 구성원을 도구화하는 드라마 제작환경과 군대식 조직문화에서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 안은정씨는 "(드라마 제작의) 노동환경이 극도로 악화됐던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러한 조건에서 이 PD는 장시간 노동과 과도한 업무부여 등 심각한 노동 강도에 시달렸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사망사건 조사과정에서 회사 측은 유가족 참여를 거부하고 근무 강도와 출퇴근 시간을 확인할 객관적 자료조차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PD의 동생 이한솔씨는 "CJ E&M과 방송업계에 누구나 절감하던 구조적, 개인적 치부가 존재했다"며 "형의 죽음은 청년들의 희생과 상처가 당연하게 여겨지는 대한민국의 자화상을 낱낱이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사망 사건에 대한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과 온라인 서명운동을 비롯해 CJ E&M 본사 앞 릴레이 1인 시위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드라마 제작환경에 대한 문제 제기를 위해 드라마 현장의 노동실태와 폭력에 대한 온라인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국회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