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항공 확대로 인한 내국인 아웃바운드 증가에도 불구하고 카지노와 비카지노 선전이 이어질 전망이다. 지난 3년 비용 구조로 인한 손실이 지속되었지만, 회복 시점에서 추가 부담이 없는 것은 장점이다. Mass의 회복력은 충분하다. VIP의 이탈이 아쉽지만, 팬데믹 기간 이루어진 2시간 영업 증가, 테이블 20대 추가 가동 등 실적 성장 트렌드를 유지할 모멘텀이 더 크다. 1분기 영업이익 872억원(+727.2%) 컨센 하회 1분기 매출액 3,633억원(+60.1%), 영업이익 872억원(+727.2%,)으로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으로 보이나 전년대비 성장폭은 매우 가파를 것이다. 코로나19에 의한 기저효과는 2분기까지 유효하다. 카지노 매출액 3,219억원(+67.5%), 비카지노 매출액 414억원(+19.4%)으로 개선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카지노 Mass 호조로 전체 방문객 수준은 605천명(+69.5%)으로 견조하나, VIP 회복이 더뎌지며 드랍액은 1.45조원(+46.0%)을 기록할 전망이다. 인당 드랍액 레벨이 2019년 평균 대비 7% 수준을 상회하고 있어, 꾸준한 카지노 모객 개선과 함께 실적 유지의 포인트로 작용할 것이다. 해외여행 확대에
바이오니아는 팬데믹 기간 동안 PCR 시약 및 진단키트를 중심으로 매출이 급성장하였다. 2022년 펜데믹 둔화로 진단키트의 매출이 감소하였음에도 프로바이오틱스의 매출이 성장함에 따라 전체 매출은 유지하는 견고한 모습을 기록하였다. 올해는 CosmeRNA를 통한 신규 성장동력에 집중, 새로운 Cash Cow를 발굴할 계획이며 향후 차세대 코슈메티컬을 비롯한 신약 등을 통해 성장성이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새로운 Cash Cow로 기대되는 CosmeRNA 바이오니아는 신성장 동력으로 코슈메티컬을 타겟하고 있다. 처음으로 선보일 제품은 CosmeRNA로 siRNA 기반의 탈모 완화 기능성 화장품이다. 작년 4Q에 유럽 CPNP, 영국 SCPN에 제품등록이 완료되어 판매가 가능해졌다. 보통 탈모는 과다 분비되는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이 5α-환원효소와 만나 디하이드테스토스테론(DHT)이 되어 모유두세포를 공격, 탈모가 진행된다. 현재 탈모 치료약은 DHT 생성을 억제하지만 동사의 화장품 기전은 DHT가 모유두세포의 연결부위인 안드로겐 수용체(mRNA)에 붙지 못하게 siRNA가 간섭하는 역할을 한다. 이 경우 호르몬의 변동 없이 안드로겐 수용체가 정상화되어 모
중국 리오프닝 효과에 대한 기대가 컸기 때문인지 2월 스마트폰 판매량은 실망스럽게 느껴진다. 중국 판매량은 재차 전년 대비 두자리수 하락률을 기록했고, 글로벌 판매량은 2020년 5월 이후 최저 수준이었다. OEM들은 재고를 감안해 출하를 늘리는데 여전히 소극적이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S23 시리즈 출시 효과에 힘입어 점유율 1위를 탈환했고, 갤럭시 S23 시리즈의 첫 달 성적표는 양호했다. 중국 리오프닝 효과 희석, 2월 스마트폰 판매량 부진 중국 리오프닝 효과의 지속 기대감이 컸기 때문이겠지만, 2월 스마트폰 판매량은 다소 실망스러웠다. 중국 판매량은 재차 전년 대비 두자리수 하락률을 기록했고, 계절적 요인이 더해져 글로벌 판매량은 2020년 5월 이후 최저 수준이었다. 또 OEM들은 여전히 수요 회복에 신중한 입장이었고, 재고를 감안해 출하를 늘리는데 소극적이었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갤럭시 S23 시리즈 출시 효과에 힘입어 점유율 1위를 탈환했고, 갤럭시 S23 시리즈는 첫 달 판매량이 전작의 2배 수준으로 양호했으며, 울트라 모델의 강세가 돋보였다. 향후 수개월 동안은 북미 세금 시즌, 중남미 신학기 시즌 등 주요 시장 판촉 시즌을 맞아 OEM들의
2012~2013년 주택주는 하락, 시멘트주는 상승 2012~2013년 주택은 미분양PF 리스크로 인한 이익 감소(적자)로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반면, 시멘트 주가는 가격 상승에 따른 이익 증가(+턴어라운드)로 상승했다. 2009년 67,500원이었던 시멘트 가격이 2011년 3월 52,000원으로 하락했다가, 2011년 6월 67,600원, 2012년 2월 73,600원, 2014년 5월 75,000원으로 상승했다. 이에 따라 시멘트사의 이익이 2012~2014년에 증가하면서 주가 상승으로 이어졌다. 유사한 2023년: 시멘트 가격 상승에 따른 이익 증가 올해도 2012년과 유사하다. 주택은 원가 상승 및 미분양 증가에 따른 부담으로 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추정되는 반면, 시멘트는 가격 상승에 따라 이익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시멘트 가격이 2021년 7월 78,800원에서 2022년 2월 92,400원, 2022년 11월 105,400원으로 상승했다. 작년 11월 상승분이 올해 온기 반영되는 해로, 작년 대비 ASP 10% 이상 상승할 것으로 추정한다. 투자포인트는 실적 증가 + a(유연탄 가격 하락) 시멘트사 투자포인트는 실적 증가다. 2022년 실적 감소
금리 인상 제한적이지만 경기 회복 기대감도 낮은 편 최근 연준 및 한은 금리 정책에 대한 투자가들의 이목이 다시 집중되고 있다. 국내에선 가계/소상공인 이자 부담 증가와 원/달러 환율 급등이 적정이며 미국에선 높은 물가 상승률과 SVB 사태로 인한 신용 경색이 문제이다. 결국 향후 정책 금리는 미국/한국 모두 인상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으며 시중 금리는 이미 고점을 형성했거나 곧 고점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경기 회복 기대감은 높지 않은 편이다. 금리 하락 기대감이 낮은 상황에서 수출/내수 모두 부진한 편이며 2023년 확실한 이익 증가 기업을 찾기 쉽지 않다. 당장 1분기 프리뷰가 발간되고 있지만 실적이 좋다고 얘기하는 기업이 많지 않다. 기대 배당수익률과 조달 금리 차이 확대 양상에 주목 이러한 가운데 국내 통신사 기대배당수익률은 오히려 연초 대비 높아졌다. 요금 규제 강화 및 통신산업 경쟁 활성화 방안 발표와 더불어 CEO 리스크로 인한 KT 주가 하락이 업종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LGU+/SKT 주가가 동반 하락한 결과다. 현 시점에서는 통신사 기대배당수익률이 여전히 높은 가운데 시중 금리 및 통신사 조달 금리가 낮아지고 있다는
[파이낸셜데일리=이정성 기자] 세월호 사고 이후 해양사고가 62% 상승했을 뿐 아니라 최근 3년간 선박용도별 해양사고 발생 건수 중, 어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발생율은 여객선이 평균 22.6%로 집계돼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해양사고 발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14년 1,565건에 그쳤던 해양사고가 2016년 2,549건으로 62% 상승했다. 2014년~2016년까지 선박 용도별 사고 발생 현황을 보면 어선 사고가 4,444건으로 가장 많았다. 비어선 중에서는 화물선 342건, 예선 273건, 유조선 183건, 여객선 182건 순으로 해양사고가 빈번히 발생했다. 특히 비어선 중 자칫 심각한 유류오염을 불러올 수 있는 유조선이 51건에서 67건으로 늘어나면서 31%라는 가장 많은 증가율을 보인 반면, 예선의 경우 감소했다. 선박 용도별 평균 해양사고 발생률을 보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여객선이 22.6%로 가장 높은 사고 발생률을 보였고, 다음으로 화물선 15.3%, 유조선 8.2%, 예선 7.1%, 어선 2.2% 순인 것으로 파악
[파이낸셜데일리=이정성 기자] 동부대우전자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와 손잡고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 중국시장 공략에 나섰다. 동부대우전자는 21일 항저우 소재 알리바바 본사에서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 신제품 런칭 행사를 진행하고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티몰(Tmall)과 타오바오(Taobao)에 전용관을 오픈, 중국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동부대우는 오프라인에서는 연길 및 오야백화점, B&Q등에 입점한 데 이어 온라인에서도 본격적인 중국인 고객 유치 강화에 나선 것이다. 이날 신제품 런칭 행사에는 알리바바 티몰 사장을 비롯해 중이캉 사장, 중국의 파워블로거 ‘왕홍’ 등이 참석했다. 동부대우전자 관계자는 “새로이 출시되는 ‘미니’ 신제품을 알리고 집중적으로 중국 시장 확대에 나서기 위해 마련됐다”며 “동부대우전자는 중국 전자상거래의 80%를 점유하고 있는 알리바바 그룹과 본격적인 협업을 진행, 현지 고객을 확보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3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는 중국 가전전문 조사기관인 중이캉 리서치센터에서 발표한 ‘10대 리딩상품’
[파이낸셜데일리=이정성 기자] 한국관광평가연구원 홍보대사로 방송연예인 박세미씨가 위촉됐다. 지난 7일 서울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사)한국관광평가연구원(원장 김동승)이 주관하는 2017대한민국 문화관광진흥대상 등 전국자치단체와 여행사 등을 대상으로 관광정책사업과 브랜드개발과 관련한 결과 등을 평가하는 시상이 열렸다. 이날 시상식에선 방송연예인 박세미씨가 한국관광평가연구원 홍보대사로 위촉 되는 등 위촉식을 가졌다. 박 홍보대사는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세미”라며 “저로 인해 한국관광이 해외에서 잘 알려지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날 글로벌 브랜드대상에는 당진시와 봉화군을 비롯해 각 분야의 교수, 하남시 전 도시개발공사 사장 김시화 ,복지TV사장 김원태, 유산균발효 명인 김명선, 남이섬부사장, 하얏트 호텔 CEO 등 20여 명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파이낸셜데일리=이정성 기자] 전 세계인들이 태권도 수련을 통해 대한민국에 긍정적 이미지를 갖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세계태권도평화봉사재단(총재 이중근·부영그룹 회장)은 최근 전 세계 19개국 태권도 수련생 1,750명(남 1,101명, 여 64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태권도를 배우기 전보다 배운 후 대한민국이 더 좋아졌다는 의견이 11.7%포인트 증가하는 결과를 얻었다(신뢰수준 95%, 표본오차 ± 3.53%)고 12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2016년 태권도평화봉사단(제18기) 파견국을 대상으로 태권도와 국가브랜드 이미지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해 나타났다. 조사지역은 러시아(리페츠크), 피지, 캄보디아, 스웨덴, 방글라데시, 탄자니아, 키르키즈스탄, 미국, 동티모르, 가봉, 멕시코(협회), 케냐, 스리랑카, 세이셸, 투발루, 키리바시, 멕시코(캄파체), 에스토니아, 폴란드, 러시아(엄스크), 모로코 등 19개국이다. 인지도 측면에서 한국(47.0%)보다 태권도(53.0%)를 먼저 알게 된 것으로 조사됐다. 태권도를 배운 후에 한국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도 글로벌 대기업인 삼성·LG(9.0%), K-POP(8.4%), 한국드라마(7.9%) 등보다 훨씬
[파이낸셜데일리=이정성 기자] 앞으로 공급업자의 보복조치로 인해 대리점이 손해를 입은 경우 공급업자에게 징벌적 손해배상책임을 지도록 하는 배상법이 도입된다. 보복조치는 분쟁조정을 신청하거나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는 이유 등으로 공급업자가 거래정지, 물량축소 등과 같은 불이익을 주는 행위로, 대리점주 입장에서는 시장퇴출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갑 질’행위로 적폐대상으로 인식돼 왔다. 하지만 현행 법률로는 이러한 ‘보복조치’로 대리점주들이 손해를 입은 경우에 점주들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한 피해배상의 법적근거가 미비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국회정무위원회 소속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손해배상의 책임에 보복조치 행위를 포함해 향후 대리점이 보복조치로 손해를 입은 경우 3배까지 징벌적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대리점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일부개정안 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제 의원은 “그동안 대리점 공급업자의 보복조치로 대리점의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점주들이 입은 피해를 실질적으로 배상할 법적 근거가 부족했다”면서 “이번 법안이 대리점주들이 보복행위 등으로 인한 피해를 보상할 수 있는 제도개선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