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첫사랑 전문 배우' 이지혜 "팬텀, 크리스틴처럼 성장하고 있어"


뮤지컬배우마다 인생캐릭터가 있다. 뮤지컬배우 이지혜(26)에게는 라이선스 뮤지컬 '팬텀'(제작 EMK뮤지컬컴퍼니)의 '크리스틴 다에'다.

중앙대 성악과 출신인 이지혜는 '팬텀'(박효신·박은태·전동석)을 만나 오페라 극장의 새로운 디바로 성장하는 크리스틴 다에 역에 알맞다. 팬텀의 가르침을 받은 뒤 비스트로 장면에서 실력을 발휘하는 모습은 가장 어린 크리스틴으로서 드라마틱한 성장 서사를 쓴다.

공연 초반 길거리에서 악보를 파는 크리스틴이 순박한 소녀의 얼굴로 시골에서 올라왔다고 할 때 충주에서 올라와 홀로 고된 서울살이를 하는 실제 모습도 겹쳐진다.

이지혜는 '첫 사랑 전문 배우'로 통한다. 데뷔작인 2012년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엠마를 비롯해 '베르테르'의 롯데, '스위니 토드'의 조안나, 적극적인 캐릭터로 돌변한 '햄릿'의 오필리어 등 모두 극 중 남자 주역의 처음 사랑을 차지하는 인물이었다.

크리스틴 역시 마찬가지다. 하지만 가스통 르루의 원작(1910)을 극작가 아서 코핏과 작곡가 모리 예스톤이 옮긴 '팬텀'에서 그녀는 좀 더 인간적인 성장을 한다. 흉측한 얼굴을 한 팬텀의 모습에 놀라기도 하지만 결국 사랑을 넘어 인간적으로 대한다.

 "크리스틴은 성장이 명확하게 보이죠. 꿈을 실현하고 사랑을 알고 그녀가 살아가는 과정을 다 보여줄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성취감이 더 느껴져요. 팬텀을 대할 때는 특히 '넌 나의 음악'을 부르면서 울지 않으려고 해요. '미안하다'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훨씬 더 많은 감정이 담겨져 있어, 조절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죠."

실제 크리스틴과 닮은 점에 대해서는 "맨땅에 헤딩하는 것"이라고 까르르 웃는다. "처음에 아무것도 갖지 않고 있는 부분이 비슷해요. 크리스틴이 시골에서 올라왔다고 할 때 남일 같지 않았죠. 저 역시 대학을 마치고 스물세살 때 무적정 서울로 와서 일을 시작했거든요. 좋은 선생님을 만난 것도 같고요."

 '팬텀'은 지난해 초연 때 오디션을 본 작품이다. 하지만 여러 상황이 겹치면서 함께 하지 못했다. 르루의 소설은 '팬텀'에 앞서 국내에 선보인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의 원작으로도 유명한데 이 작품에서 크리스틴을 보며 뮤지컬배우를 꿈 꿨던 터라 이번 시즌 캐스팅은 그녀에게 감사와 영광이라고 했다.

이지혜의 캐릭터 해석이 탄탄한 이유다. "소리적인 성장에 신경을 많이 썼어요. 막 상경한 소녀의 발성에서는 날 것의 느낌을 주고 싶었죠. 팬텀에게 레슨을 받는 장면에서도 연출님이 노래를 못 해달라는 주문을 하셨고요. 호호. 하지만 레슨에서 푸가(하나의 주제가 성부 또는 악기에 지속적으로 모방 반복되는 것)가 진행되면서 점차 노래 실력이 늘어요. 표정과 몸짓에서도 여유를 찾아가죠. 이 부분은 계속 연구 중이에요."

초등학교 3학년 때 동요 대회에 나간 뒤 지도 교사의 추천으로 노래를 배우기 시작한 이지혜는 'MBC 어린이 합창단' 등을 거치며 꿈을 키웠다. 어릴 때 장래 희망란에 성악가도 아닌 '조수미'라고 적을 정도로 꿈이 확실했다. "집에서 엄마 옷을 입고 엄마 화장품을 바르고 연기를 하는 것이 제 일이었다"고 웃었다.

유학을 가려다 국내 대학원으로 진로를 바꾸고 준비하던 중 그녀의 인생이 바뀌었다. 스타가 되는 이들의 익숙한 신데렐라 스토리지만, 그 설렘으로 진부하지 않은 과정을 그녀도 겪었다. 친한 선배를 따라 '지킬앤하이드' 오디션을 보러 갔다가 엠마 역에 덜컥 발탁된 것이다.

재능과 미모를 겸비한 이 여배우는 어느덧 당당히 주역 자리를 꿰차고 있다. 벌써 뮤지컬을 시작한 지 4년이 지났지만 "아직 신인이고 한 작품 시작할 때마다 조심스럽지만 여전히 행복하다"고 했다. 점차 여유를 지닌 배우가 되는 것이 바람이다. "초반에는 말 그래도 한치 앞만 봤어요. 이제 실수를 해도 크게 당황하지 않아 이제 좀 뮤지컬을 했구나라는 생각이 들죠. 호호."

하지만 전체 공연 기간의 절반 이상 회차가 남은 '팬텀'이 다시 그녀에게 도전이 되고 있다. "제가 넘은 산 중에 역대급으로 가장 큰 산이 되고 있어요. 이 산을 조금씩 오르면서 한뼘 한뼘 성장하고 있어요. 너무 벅차서 벌써부터 한 회 공연이 끝날 때마다 아쉽네요." 2017년 2월26일까지 블루스퀘어 삼성전자홀.

◇ 보너스 트랙 : 이지혜 인생을 바꾼 뮤지컬 넘버

▲'지킬앤하이드' 중 '원스 어폰 어 드림' : 데뷔 작품의 데뷔곡이에요. 아무것도 모를 때 불렀고 20대 중반이 넘어 다시 불렀을 때 노래의 슬픔을 좀 더 알 것 같더라고요. 엠마의 마음에 대해 아픈 생각만 하게 하는 노래죠.

▲'베르테르' 중 '하나님' : 연습하면서 정말 힘들었던 노래에요. 저를 너무 괴롭혔던 노래인데 덕분에 제가 한 꺼풀 벗겨진 듯했죠. 배우로서 성장케 한 작품이죠.

▲'팬텀' 중 '더 비스트로' : 크리스틴이 꿈을 이루는 장면인데, 실제 제 꿈도 반짝반짝 빛나게 해주는 장면이죠. 그 때는 극 안의 비스트로에서 지켜보는 손님 뿐 아니라 실제 관객들까지 한마음이 되는 듯한 기분이 느껴져요. 크리스틴을 하나 같이 다 응원해주시는 거죠. 무대에서는 항상 외롭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 때만큼은 기댈 곳이 있다는 생각이 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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