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정 총리 "AZ백신 접종 중단 이유 없다…질병청 명확히 입장 정리"

AZ백신 안정성 관련 논란에 예방접종전문위 소집 지시
"AZ접종 확대해야 하는 상황…불안감 느껴서는 안돼"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정성과 관련 "질병관리청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신속히 소집하여 최근 WHO(세계보건기구)·EMA(유럽의약품청) 등의 평가 자료와 국내 이상반응 사례를 전문가들과 함께 충분히 검토하여 명확하게 입장을 정리해달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최근 유럽 등 일부 국가에서 논란이 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성과 관련해 질병관리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아래와 같이 긴급지시를 내렸다고 총리실이 보도자료에서 밝혔다.

정 총리는 "WHO와 EMA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과 혈전 발생은 관련이 없다'는 요지의 전문가위원회 등 논의 결과를 각각 발표했다"며 "정부는 이와 같은 국제기구의 검증결과와, 현재까지 확인된 이상반응 사례 등을 감안할 때, 지금 국내에서 진행 중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중단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이어 "다만, 계속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확대해 나가야 하는 상황을 고려할 때, 국민들께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성에 대해 조금이라도 의문을 갖거나 불안감을 느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예방접종위원회 소집 지시를 내린 이유를 설명했다.

아울러 "의약품의 안전성에 대한 감독기능을 담당하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혈전 유발 가능성에 대해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달라"고 지시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