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당국, 암호화폐 거래소 현장 컨설팅 돌입…옥석가리기 '스타트'

[파이낸셜데일리 송지수 기자]   금융당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현장 컨설팅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지난 10~11일 암호화폐 거래소들을 대상으로 현장 컨설팅 신청서를 접수했고, 이날부터 본격적인 현장 검증에 돌입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번주부터 거래소들을 대상으로 현장 컨설팅에 들어갔다"며 "다만 컨설팅을 신청한 업체들의 수는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당국은 업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구체적인 신청 업체 수를 공개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4대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과 고팍스 등을 포함해 10개 미만이 신청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장 컨설팅은 금융위, 금융감독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으로 구성된 인력들이 약 7일간 각 거래소 본사에 상주하며 컨설팅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이번 컨설팅은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 신고기한 만료일을 앞두고 거래소들의 원활한 신고를 돕기 위한 차원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사실상 당국이 중소형 거래소들에 대한 본격적인 검증 절차에 돌입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특금법에 따르면 오는 9월24일까지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등의 요건을 갖춰 FIU에 신고를 해야 영업을 지속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당국은 이번 컨설팅에서 ISMS 등 신고 항목 전체와 거래소의 IT시스템까지 전반적으로 점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