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日집권당, 文대통령이 본 '조선왕국전도' 속 독도는 "독도아냐" 반발

日외무성, 스페인 주재 대사관 통해 사실관계 확인 방침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스페인에서 독도가 한국의 영토로 표시된 고(古) 지도 '조선왕국전도'를 관람하자, 일본 집권 자민당은 지도 속 섬은 독도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18일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전날 열린 자민당 외교부회에서는 문 대통령이 본 조선왕국전도 속 섬과 관련 "(지도에) 그려진 섬은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명)와 완전히 다른 것"이라는 반발이 잇따랐다.

특히 일본 외무성이 스페인 주재 일본 대사관을 통해 사실 관계를 확인할 의향을 나타냈다고 신문은 전했다.

자민당이 문제 삼은 것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스페인을 방문한 문 대통령이 상원 도서관을 방문해 '조선왕국전도'를 관람한 후 독도 등이 조선의 영토임이 명확히 표시된 데 대해 "아주 소중한 사료"라고 언급한 점이다.

스페인을 국빈 방문한 문 대통령은 마리아 필라르 욥 쿠엔카 상원의장, 메리첼 바텟 라마냐 하원의장과 이날 도서관을 찾았다. 문 대통령은 안헬 곤잘레스 도서관장이 "1730년대 대한민국 한반도의 지도"라고 소개한 조선왕국전도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조선왕국전도는 18세기 프랑스의 지리학자이자 지도 제작자인 장 밥티스트 부르기뇽 당빌이 중국과 주변 지역을 나타낸 지도 '신중국지도첩'에 포함돼있다. 현재는 스페인 상원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다.

현존하는 서양인 제작 조선 지도 중에는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조선왕국전도에는 독도와 울릉도가 모두 조선의 영토임을 명확하게 표시돼 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지난 17일 자민당 외교부회의에서 '영토에 관한 특별위원회' 신도 요시타카(新藤義孝) 위원장은 "지도를 보면 알 수 있으나, (지도에 표기된 섬은 독도와) 완전히 다른 것이다. 그것을 독도라고 말하고 기뻐한다. 한국의 상투적인 수단이다"고 비꼬았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