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민주노총, 코로나 확산세에도 "3일 여의도서 1만명 집회 강행"

조합원 1만명 참여 집회 앞두고 입장발표 기자회견
"국민 우려 알지만…당국, 노동자 목소리 차단 혈안"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코로나19 확산세에도 오는 3일 서울 여의도 일대에서 조합원 1만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과 산하 가맹조직 집행부는 1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7·3 전국노동자대회 개최 관련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민주노총은 오는 11월 총파업 투쟁을 앞두고 오는 3일 문재인 정부에 산재사망 근본대책 마련, 재난시기 해고금지, 최저임금 대폭 인상 등 노동자들의 권리 보장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으면서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시와 경찰도 감염병 예방법에 따라 민주노총의 집회를 불허한 상태다. 현재 서울 전역은 10인 이상 집회 금지다.

이에 대해 이날 양 위원장은 "코로나19 확산 속에서 대규모 집회를 진행하는 데 대해 국민들의 우려를 잘 안다"며 "그래서 (서울시 등에) 거리두기와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충분한 공간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경찰과 당국은 노동자들의 목소리 차단에 혈안이 돼 있다"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 출마 선언에 500명이 운집했다. 공연장에는 4000명, 야구장에는 6000명이 모인다. 이것은 방역과 무관하냐"고 반문했다.

양 위원장은 또 "지난해 8·15 집회와 최근 택배 노동자 집회에서 확진자가 확인됐다. 그러나 그 집회를 통한 추가 확진자는 단 한 명도 확인되지 않았다"며 "철저한 방역 속에서 집회를 집행할 의지와 능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경찰의 무리한 집회 방해는 방역을 어렵게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노동자들의 절박한 목소리를 차단이 아닌 귀 담아야 한다"며 "민주노총은 고통받는 민중의 투쟁을 결코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아직 구체적인 집회 장소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서울 여의도 일대에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양 위원장은 "1만명 노동자들의 모이기 때문에 넓은 공간이 보장돼야 한다"며 "그래서 주말에 인적이 드문 여의대로에서 집회를 할 수 있도록 경찰에 요구한 상태지만 현재까지 경찰은 원천 봉쇄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집회 강행 시 민주노총과 경찰의 물리적 충돌이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감염 우려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얘기다.

이날 기자회견에선 산하 가맹조직 집행부들이 현장 노동자들의 어려움을 전하기도 했다. 이들은 경영계의 내년 최저임금 동결 주장, 건강보험공단의 고객센터지부 정규직 전환 외면 등을 강력 규탄하며 대책 마련을 거듭 촉구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