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정부 "日오염수 방류 IAEA 검증단에 韓 참여…안전장치 확보"

원자력안전기술원 김홍석 박사 참여
"IAEA 참여 통해 오염수 객관 검증 최선"
IAEA "검증단, 올해 말 일본 첫 방문 예정"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의 안전성을 검증할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단에 한국 측 전문가가 참여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9일 국무조정실, 외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은 합동 보도자료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을 검증할 IAEA 전문가팀에 김홍석 박사(원자력안전기술원 책임연구원, 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겸임 교수)가 참여한다고 밝혔다.

원자력 안전 전문가인 김 박사는 현재 UN 방사선영향 과학위원회(UNSCEAR) 한국측 수석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방사능 물질 분석 및 평가 분야의 권위자로 국내외 인지도가 높은 인물이다.

정부는 "우리 측 전문가가 참여하게 됨으로써 일본 측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강행 시, 직·간접적 검증을 통해 우리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IAEA 국제검증단 참여를 통해 오염수 처리의 전 과정이 객관적·실질적으로 검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리 국민의 건강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어떠한 조치도 타협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국내 어업인을 포함한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연안해역 방사성물질 감시체계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조사 정점과 횟수를 늘릴 방침이다.

이에 따라 감시정점이 54개소에서 71개소로 증가한다. 제주남부 4곳과 독도 인근 2곳을 포함한 6개 주요 정점에서 세슘 분석 횟수는 연 4회에서 12회로 늘어난다. 연 1회였던 삼중수소 분석도 4회로 늘린다.

아울러 수입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 시간을 확대한다.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와 원산지 및 이력 단속도 보다 철저히 이행하고 점검한다.

검증단에는 한국, 미국, 프랑스, 중국 등의 전문가 11명이 참여한다고 알려졌다.

이날 앞서 IAEA도 "IAEA와 일본은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에 저장된 처리수의 계획된 방류 모니터링 및 검토에 있어 기관이 제공하는 기술 지원의 범위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IAEA는 '오염수' 대신 일본 정부가 사용하는 '처리수(treated water)'란 표현을 썼다.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일본과 세계 다른 나라, 특히 주변국 사람들에게 (오염수가)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검증단은 올해 말 일본을 첫 방문할 예정이다.

합의에 따라 IAEA는 방류 과정의 안전 관련 측면 검토, 배출과 관련된 환경 모니터링, 방류된 물의 방사성 물질 정의 등 작업을 수행한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두고 국제적인 논란이 일자 IAEA는 4월 국제 전문가 조사단을 만들어 방류 과정을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인근 국가인 한국과 중국이 강력히 항의하고 있으며 미국은 사실상 일본의 방류를 지지하는 입장이다.

오염수 논란은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사태에서 시작한다. 대지진으로 후쿠시마 1원전 일부 시설이 훼손되자 일본 정부는 녹은 핵연료를 식히려고 냉각수를 주입했다. 여기에 지하수, 빗물 등이 섞여 원전 내에서 삼중수소(트리튬), 세슘 134·세슘 137, 스트론튬90 등 방사성 핵종 물질이 포함된 오염수가 하루 최대 180톤 발생한다.

일본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이 물질들을 처리하고 있다. 일본 측이 '오염수'가 아닌 '처리수'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이유다. 현재 원전을 운영하는 도코전력은 이 오염수를 저장탱크에 보관하고 있는데, 저장탱크는 2022년 꽉 찰 것으로 예상된다.

오염수를 희석해 바다로 내보내겠다는 게 일본의 구상이다. 이를 둘러싸고 ALPS를 거친 오염수도 70%는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이상 남아있고, 삼중수소는 ALPS로도 걸러지지 않는다는 우려가 나온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