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한전 '안정적 전력공급' 총력…비상대응 체계 구축

올 여름 산업생산 증가·폭염 여파…전력수요 급증 전망
설비점검·신속 복구체계 가동 통해 안정적 공급에 총력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한국전력이 올 여름 폭염과 산업생산 증가로 인한 전력수요 급증에 대비해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2일 한전에 따르면 올해 전력수요 피크시기로 전망되는 8월 2주차 전력공급 능력은 9만9174㎿로 지난해 대비 1223㎿ 증가했다.

하지만 폭염으로 인한 냉방수요 증가와 경기회복에 따른 제조업 가동률 증가 등으로 예비율은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최대 변수인 올 여름 냉방수요는 역대 최악의 폭염으로 기록된 지난 2018년 대비 최저 338㎿에서 최대 3838㎿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같은 상황에 대비해 한전은 지난 5일부터 본사를 비롯해 15개 지역본부에서 '전력수급 대책상황실' 운영과 함께 전국 244개 사업소 별로 긴급 상황에 대비한 비상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 발전회사와 전력거래소, 대용량 고객 등과도 비상상황에 대비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 전력수급 비상상황에 대비해 159개 대형 고객들과 긴급절전 수요조정 약정을 체결해 885㎿의 수요자원도 확보했다.

전력판매량의 약 50%를 차지하는 계약전력 3000㎾이상 대용량 고객 1만1967가구를 대상으로도 전력수급 상황을 공유하고 피크 시 절전안내를 추진하고 있다.

전력사용 급증이 예상되는 지역의 전력설비는 사전 점검·교체하고, 전력계통 과부하 해소를 통한 공동주택 정전 예방을 위해 진단·신속 복구 지원 체계 준비도 마쳤다.

하천 제방과 침수 지역 등 취약시설 23만9124곳과 빗물 펌프장, 배수장 등 취수설비 2289곳의 전력설비 특별점검과 과부하 예상 변압기 3000대는 고효율 제품으로 교체했다.

전력수급 비상상황에 대한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지난 21일에는 전남 나주 본사 재난종합상황실에서 비상단계별로 부여된 임무를 수행하는 '전력수급 비상훈련'을 실제 상황처럼 실시했다.

정승일 한전 사장은 직원들에게 "전력수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요설비에 대한 추가적인 안전 점검과 관리를 적극 추진하고, 비상단계별 조치사항을 철저히 훈련해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